2명의 사무관 자리가 사실상 공석임에도 불구하고 단양군이 오는 7월로 인사이동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지자 업무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와 함께 일각에서는 지방선거를 의식해 의도적으로 시기를 미룬 것이 아니냐는 억측이 난무하다.

지난달 재난관리과장이 자치단체장 선거 출마를 위해 사직원을 제출, 1일부터 퇴직준비 휴가에 들어가 현재 주무담당이 직무대행 체제로 실과를 이끌어 가고 있다.

지난 15일에는 가곡면장이 장기교육을 들어가자 군은 지난 20일 오수원 전문위원을 가곡면장으로 발령, 두자리의 과장자리가 사실상 공석중인것.

이같은 상황에서도 군이 인사이동 시기를 7월로 미루자 승진 대상자들은 고위 공직자의 눈치만 살피며 겉으로는 태연한척 하지만 정작 속은 새까맣게 타들어 가는 심정일 것이 자명하다.

호사가들은 “승진 후보자가 줄을 섰는데, 왜 인사를 몇달씩 미루는지 알수가 없다”며 “막상 인사를 단행하면 승진자는 좋아하겠지만, 탈락자들이 서운한 감정을 표출할 경우 선거에 영향이 있을까 봐 인사시기를 늦춘 것이 아니냐”며 입방아를 찧고 있다.

이어 “인사시기가 늦으면 늦을수록 사무관 자리를 바라보고 몇십년씩 공직생활을 한 담당급은 물론 하위직 승진 대상자들의 사기가 저히될 것은 뻔한 일이 아니냐”며 지적했다.

하지만 고위 공직자는 “4월쯤 추경예산만 처리하면 군의회에 중요한 안건이 없어 사무과장과 계장이 전문위원 업무를 대신하면 별 문제가 없을 것이며, 재난관리과장도 3월말 퇴임으로 석달정도 주무계장이 업무를 대행하면 된다”고 밝혔다.

또 그는 “선거가 임박한 시점에서 인사를 단행하면 공직기강이 해이해 질 우려도 있고, 만약 타 후보가 당선될 경우 자기사람을 쓸 수 있는 선택의 기회를 주기 위해 시기를 늦추는 것 뿐”이라고 해명했다.

어쨋든 아무리 인사권이 자치단체장의 고유권한이라고 하지만, 지역에 떠도는 하찮은 소문도 귀담아 들어야 올곧은 행정의 수장(首長)으로 불리어 질 것으로 생각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