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장 1명·지방의원 30% 공천 의무화

최근 한나라당이 기초단체장 여성후보자 공천 의무화를 추진하기로 했으나 최연희 의원 성추행 사건을 희석시키기 위한 ‘물타기’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은 2일 권역별 기초단체장 선거에 최소 1명 이상은 여성후보자로 공천토록 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공천지침을 확정, 각 시ㆍ도 공천심사위원회에 전달했다.

이날 발표된 여성후보자 공천확대 지침을 보면 시ㆍ도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기초단체장 할당률을 지키지 못하면 중앙당 차원에서 해당 시ㆍ도를 전략 지역으로 선정, 여성 후보를 선정하기로 했다.

또 권역별 지방의회 공천자 중 최소 30% 이상을 여성으로 채우도록 했으며, 특히 할당 비율을 채우지 못했을 경우 광역의회 및 기초의회 비례 대표 전원을 여성으로 공천토록 하겠다는 특단의 방침도 확정했다.

그러나 충북도당의 경우 기초단체장 여성후보가 단 한명도 없는데다 광역ㆍ기초의원 할당 비율(30%)을 채울 수 있는 여성 인재가 그리 많지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이에따라 시ㆍ도공천심사위원회에서 여성 후보를 내지 않을 경우 중앙당 차원에서 전략지역을 선정한뒤 여성후보를 내겠다는 방침은 실현 가능성이 많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내 중부권의 한 당원은 “우리 지역에 2~3명의 예비후보자들이 한나라당 공천을 받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데, 갑자기 중앙당에서 여성 전략후보를 내정 발표한다면 이를 수용하는 당원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권의 한 핵심 당원도 “여성들의 정계진출을 확대하겠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인재풀이 허약한데다 수억원에 달하는 선거비용을 부담하면서 출마하겠다는 여성후보는 사실상 전무하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이에대해 충북도당 송태영 사무처장은 “검토해 보지 않았다. 잘 모르겠다”며 아직 중앙당의 자세한 지침을 받아보지 못해 도당의 입장을 밝힐 수 없다는 뜻을 비췄다.

한편 지역정가에서는 “한나라당이 성추행 사건으로 여성표가 떨어지는 것을 의식, 할당률까지 제시하면서 여성후보를 확대하겠다는 것은 결국 ‘성희롱 파문 물타기’에 불과한 급조된 선거전략”이라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의 여성 공천 할당률을 지키지 못할 경우 더 큰 비난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