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가 서울·경기지역 거주자…입주율 저조 원인

올해 8천여세대가 한꺼번에 입주하는 오창단지 아파트 가운데 일부 단지 소유자중 60%가 충북이 아닌 타지사람들인 것으로 알려져 대규모 공실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또 아파트 소유자 중 90% 가까이가 은행권에서 중도금 대출을 받은 상태여서 실입주가 이뤄지지 않고 입주지정기한이 지나면 중도금 이자 연체가 속출할 것으로 우려돼 은행권에서도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오창단지에 입주한 은행들에 따르면 일부 아파트의 경우 분양자 중 충북사람이 40%에 머물고 있으며, 나머지 60%는 타지역사람들로 분석됐다. 또 타지역 소유자들 중 70%가 서울ㆍ경기 거주자들이다.

지난달 입주를 A아파트의 경우 현재까지 입주율이 20%에 머물고 있어 전세물량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오창단지 아파트 소유자 중 최하 50% 이상이 충북이 아닌 타지역 거주자들이어서 실입주가 제대로 이루어질지 미지수다.

게다가 당초 투자목적으로 아파트를 구입한 타지역 소유자들이 아파트를 전세로 전환하고 있지만 일부 평형을 제외하고는 전세 거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오는 5월부터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되면 전세물량이 더욱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돼 정상적인 가격 형성까지는 이같은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단지내 아파트 소유자들 대부분이 계약금만 납부하고 은행권에 중도금 대출을 받은 상태여서 입주지정기간이 지나면 중도금 이자연체도 우려된다.

실제로 A 아파트 818명세대 중 90%를 육박하는 720여세대가 은행권으로부터 중도금 대출을 받았다.

현재는 시행사가 중도금 이자를 지불하고 있지만 입주지정기간인 오는 19일 이후부터는 중도금 이자를 입주자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연체 우려도 높다.

이같은 오창단지 아파트의 입주율 저조에 대해 전문가들은 분양권 전매제한제도와 미흡한 기반시설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영향으로 청원군 전지역이 투기지역으로 묶여 분양권 전매 제한이 실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담보대출 자체가 불가능해 중도금 납부가 어려운 실정이다.

또 실입주자들도 학교 등 기반시설이 갖춰지지 않아 입주를 1~2년 미루고 있는 것도 입주율 낮은 이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