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현장확인없이 업체자료 의존…실수요자 혼란

정부의 아파트 미분양 통계조사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채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처럼 정부가 발표하는 미분양 통계의 신뢰성이 떨어지면서 부정확한 통계로 인해 실수요자들에게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다는 여론이다.

13일 건설교통부와 각 지자체 등에 따르면 매월 말일 기준으로 각 지역별 미분양주택에 대한 통계를 집계, 월 단위로 발표하고 있지만 대부분 시ㆍ군에서 조사한 자료를 합산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각 시ㆍ군의 조사담당자들은 수 많은 업무 중 한 부분인 미분양 통계 수집을 실질적인 현장확인 없이 각 아파트 공급업체에서 통보해 준 자료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파트 업무를 담당하는 모 기초자치단체 관계자는 “관련 규정에 분양아파트의 미분양율 통계조사에 대한 근거가 없지만 정보제공 차원에서 자료를 집계하고 있다”며 “그러나 현실적으로 세밀한 조사가 불가능해 정확한 자료로서의 가치보다는 아파트 흐름을 반영하는 정도로 보고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분양업체들은 해당 시ㆍ군에 통보하는 미분양 자료들이 정확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분양율이 낮을 경우, 일반청약자들의 관심이 멀어져 부득이 미분양율을 낮출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이는 관행이라고 밝혔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공식적인 통계가 아니더라도 건교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는 만큼 공신력을 갖춘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며 “부정확한 통계는 자칫 아파트 분양시장을 왜곡시켜 실수요자들에게 혼란만 줄 뿐”이라고 지적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도 “분양업체들의 분양율 뻥튀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라며 “이같은 기초통계를 바탕으로 합계한 미분양 통계조사는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건교부는 최근 지난 1월 충북도내 미분양 아파트의 총 가구수는 2천19가구로 전월(2천11가구)에 비해 소폭 증가했다고 밝혔다.

충북지역 미분양 아파트는 지난 2001년 956가구, 2002년 1천657가구, 2003년 2천21가구로 점차 증가세를 보이다가, 2004년 4천652가구로 급증 한 뒤 지난해 2천11가구로 급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