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은행권이 풍부한 자금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대출시 부실위험이 거의 없는 신용보증서만 요구하는등 몸사리기로 일관, 금융경색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투신권 불안, 은행합병등 구조조정이 가시화되면서 가뜩이나 심각한 시중자금경색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자 정부가 유동성이 풍부한 은행들에 만기연장 및 대출확대 등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일선 은행들은 합병이 가시되면서 지난98년 1차 금융구조조정 때처럼 몸사리기 현상이 재현되고 있어 신용대출이 급격히 위축,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충북을 비롯한 일선 지방 영업점들은 BIS비율과 부실 등을 고려해 위험가중자산에서 제외되는 신용보증서 대출을 선호하는 반면 신용대출이나 일반 담보대출을 기피하고 있다.

실제로 4월중 도내 예금은행의 총수신은 1천8백6억원으로 지난해 4월중 2백82억원 증가보다 무려 6배이상 증가한 반면, 여신은 9백33억원으로 지난해 4월 4백85억원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하는 수준에 그치는등 대출이 위축되고 있다.

또 한은청주지점이 분석한 도내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비율의 경우 순수 신용대출은 전체 대출의 20%수준에 불과한 반면 80%가량은 담보대출이며 이중 신용보증서 담보대출이 30∼40%를 차지하는등 은행의 신용보증서요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도내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기존 담보물건이 담보로 잡혀 있는 상황에서 신용보증서 발급을 요구하고 있지만 신용보증기관에서도 담보및 입보요구 등으로 발급여력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들은 『정부가 대출을 해주라고 하더라도 일선 은행창구업에 움직이지 않고 있다』며 『은행들이 신용대출을 늘릴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