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교동초 '3多 3無 실천' 기록장 발간

‘3多와 3無를 실천하자’

청주 교동초등학교(교장 김윤기)가 최근 ‘가치관 정립을 위한 생활실천 기록장’을 발간,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이 생활기록장은 어머니회(회장 문재숙)가 재학생들을 위해 십시일반으로 출판비를 협찬한 것이어서, 또 다른 관심을 끌고 있다.

교동초등학교는 최근 ‘3다와 3무를 실천하자’를 슬로건으로 한 ‘2006년도 가치관 정립을 위한 생활실천 기록장’을 발간했다.

‘3다’(多)는 ‘웃음’ ‘사랑’ ‘꿈’ 등 긍정적인 것을, ‘3무’(無)는 ‘폭력’ ‘따돌림’ ‘체벌’ 등 버려야 할 것을 의미하고 있다.

20여쪽 분량의 이 실천장은 크게 ‘우리 집안의 내력’, ‘친척관계 및 호칭’, ‘우리 학교’, ‘이렇게 생활합시다’, ‘나의 바른 실천표’, ‘태극기와 나라꽃 알기’, ‘칭찬 받았어요’, ‘칭찬했어요’, ‘사랑의 기록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특징있는 것을 살펴보면 ‘우리 집안의 내력’은 본관, 시조, 할아버지ㆍ할머니 제삿날, 가훈, 집안의 훌륭한 조상을 적도록 하고 있고, ‘친척 관계 및 호칭’에서는 ‘나’를 중심으로 아버지 8촌과 어머니 4촌까지 알도록 하고 있다.

이와함께 ‘우리 고장 코너’에서는 고장의 명승고적과 천연기념물 그리고 훌륭한 인물ㆍ업적 등을 숙지토록 하고 있다.

이밖에 ‘칭찬받았어요’ 코너는 부모, 선생님, 친구들에게서 칭찬받은 내용을, ‘칭찬했어요’는 글자 그대로 주위 사람으로부터 칭찬받은 내용을 그때그때 기록토록 하고 있다.

김 교장은 발간 동기에 대해 “21세기는 지식혁명 시대이지만 그 지식은 도덕적인 인간일 때만 꽃을 피울 수 있다”며 “이번 기록장은 내 뿌리에 대한 기록이자 전인교육의 한 과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