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환 이순신축제 집행위원장 인터뷰

▶행사의 방향과 구성전략이 무엇인가

이번 축제에선 우선 교육적인 측면을 부각시키기 위해 청소년 참여·체험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특히 지역주민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행사를 구성해 관광객을 유치는 물론 관광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행사의 핵심을 이순신의 일대기를 전개하되 명장 이순신을 최대한 부각시켜 시기와 명칭을 확정하고 축제에 맞는 이미지와 특성을 고려한 주제를 선정, 공간과 프로그램 전략을 구상하여 배치했다.

▶주행사장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

제1행사장은 현충사 준경내 공간을 구역화하여 배치하고 주무대는 준경내 정문 좌측편에 설치하여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제2행사장은 현충사 진입로와 연결된 곡교천을 활용한 수면과 어우러지는 행사를 배치했다.

특히 충무교에서 현충사 진입로까지 산책 코스화, 이벤트화등 곡교천을 가로지르는 부교를 설치하고 효과음과 볼거리를 제공하며 현충사 주차장 및 곡교천 남쪽 2차로 도로, 천변부지, 북부외곽도로를 주차장으로 운영키로 했다.

▶지역 주민참여방안과 방문객 수요는

각 읍·면동을 통해 행사에 자율적으로 참여토록 홍보및 유도하고 관내 유관기관과 기업체에 행사기간중 1회이상 참여하도록 적극 권장해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나가겠다.

특히 교육청과 협의해 관내 모든 학교가 행사에 참여토록 권장하고 축제기간동안 현장 체험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홍보하고 있다. 아울러 관내 자원 봉사단체의 자원봉사활동을 권유해 교회, 학원연합회, 어린이 집 등 학부모와 함께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세련되고 쾌적한 축제시설 설치로 방문객 만족도 제고와 휴게시설 설치 및 주변 관광지를 연계한 머물고 가는 관광아산을 위해 음식, 숙박, 쇼핑 등 관광객의 소비지출을 유발해 지역경제에 한몫하는 축제가 될 것이다.

▶교통및 주차대책은

현충사입구 은행나무 도로의 교통을 통제하고 일부 구간을 주차장화하고 현충사 주차장과 은행나무거리 2차선, 곡교천변 둔치, 곡교천 건너편 북부외곽도로 4차선도로를 주차장으로 활용해 방문객들의 주차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충사주차장은 버스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소형차는 부분적으로 통제하고 인근 주민들과 현충사 직원들은 차량 통행증을 발급해 운영하며 행사장을 오가는 시내버스는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동시에 1행사장과 2행사장을 연결하는 코끼리차 및 셔틀버스을 운영해 관람객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