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양산면 주민들이 경찰의 구조조정에따라 폐쇄된 양산파출소의 복원을 요구하며 통 폐합 반대에 나섰다.

특히 양산면 주민들은 지난 1일자로 단행된 농촌지역 파출소의 통 폐합으로 폐쇄된 양산파출소의 복원을 요구하며 관내 지역개발위원회 이장단협의회 체육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등 20여개 단체와 주민들이 「양산파출소 통 폐합 반대 추진위(위원장 정종수)」를 구성, 파출소의 복원을 강력 요구하고 있다.

양산파출소 통 폐합 반대 추진위는 『양산면은 12개 리동 9백90세대에 2천8백여명의 주민들이 살고 있으나 경찰의 구조조정에서 인구수 3천명 미만으로 파출소를 폐지한채 상주 경찰관 1명에게 치안을 맡긴다는 것은 부당한 치안행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추진위는 양산면은 송호국민유원지 천태산 등의 유명 관광지가 자리해 연간 50만명의 외지인들의 유동인구로 오히려 치안수요가 급증, 구조조정을 이유로 파출소를 폐쇄한 것은 주민의 여론을 무시한 탁상행정임을 주장하고 있다.

추진위는 기존 양산파출소가 있을시 송호국민관광지에서 여름철에는 매년 10여명이 넘는 익사사고 발생으로 여름파출소를 개소하였음에도 파출소를 폐쇄한 것은 주민의 안전을 외면한 부당한 처사임을 강조했다.

또 추진위는 양산은 지리적 여건상 옥천군과 경계지역 충남 금산군 전북 무주군과의 도 경계지역으로 외지로 나가는 각종 도로및 농로가 12개 있어 그동안 사소한 농축산물의 도난 발생에도 신고없이 생활하였으나 파출소가 폐쇄된 상황에서는 방범의 사각지대로 연계돼 불안함을 호소하고 있다.

양산파출소 통 폐합 반대 추진위와 주민일동은 이같은 내용에대해 진정서를 작성, 13일 영동경찰서와 충북경찰청에 각각 발송했다.

추진위 정종수위원장은 『양산파출소의 폐지는 지리적 여건을 고려치 않은 행정이다』며 『파출소 복원이 될때까지 계속해서 집단행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영동경찰서의 한관계자는 『구조조정의 필연적 사항으로 지역내 3개 파출소가 폐쇄됐으나 도로 통신의 발달로 인해 양산면의 치안수요에는 큰 문제가 없다』며 『우선 2개월간의 시행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 조치하고 여름파출소의 조기 개소와 함께 7∼명의 인력 보충 등 다각적인 범죄예방활동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양산파출소는 충북경찰청의 치안수요에 따른 인력 재배치로 지난 1일 도내 1백49개 파출소중 24개소가 폐지되면서 학산파출소로 통 폐합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