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 공동취재단)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14일 오후 1시15분부터 이희호(李姬鎬) 여사와 함께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옥류관 2관에 도착, 공식수행원들과 오찬을 함께 했다.

김 대통령은 전날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의 환대에 이어 이날 오전 김영남(金永南)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의 공식 면담이 잘 진행됐기 때문인 듯 환한 얼굴이었다.

공식수행원들도 밝은 표정으로 김 대통령과 평양냉면 등 음식을 화제로 환담했다.

김 대통령은 박지원(朴智元) 문화관광부 장관에게 '서울에서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언론이 어떻게 보도하고 있느냐'고 물었고, 박 장관은 '자세히 점검해 보고드리겠다'고 답했다.

김 대통령은 공식 면담이 다소 길어져 만경대 학생소년궁전의 공연일정도 덩달아 지연됨에 따라 오찬을 당초 예정보다 늦은 시간에 했다.

이날 옥류관측은 김 대통령을 위해 쇠고기 등을 3시간 이상 끓여 냉면육수를 만드는 등 정성을 다했다고 식당 접대원은 전했다. 냉면에 앞서 해삼과 족발찜, 꿩고기, 완자 등이 식탁에 올랐다.

옥류관은 평양 중구역 승리거리에 50년대 말 건립된 식당으로, 1천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평양에서 가장 큰 음식점이다.

옥류관은 구슬같이 물이 흐르는 옥류교 옆에 지어졌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