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 오후 4시 청주시여성발전문화센터

청주시지역사회복지실무협의체와 행동하는복지연합이 현재 진행중인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개편을 점검한다.

이들은 다음달 1일 오후 4시 청주시여성발전문화센터에서 행복련 6차 희망포럼 주제로 ‘지역주민서비스의 통합적 제공을 위한 지방행정체계’를 논의 테이블에 올린다.

행정자치부 소속 관련부처를 주민생활지원서비스체제로 바꾸는 조직개편이 올 7월부터 전국 53개 시군구를 중심으로 시범 개편됨에 따라 준비된 자리다. 청주시의 경우 내년 1월 주민생활지원 기능업무를 주민생활지원국으로 통합하는 전달체계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시군구 내의 조직 개편만으로는 ONE-STOP 주민생활지원을 할 수 없고 고용안정센터와 교육청, 교도소, 문화단체, 기업, 사회복지현장 등 모든 영역에서 통합지원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민간의 역할론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이태수 교수(꽃동네현도사회복지대ㆍ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장)의 ‘지역주민서비스의 통합적 제공을 위한 지방행정체계’ 기조강연과 최인규 대표(주민통합서비스 실현을 위한 전국네트워크(준) 공동대표ㆍ전북실업자종합지원센터 이사장)의 ’전주지역 주민통합서비스 연계활동 소개 및 민간의 역할’을 내용으로 한 사례발표가 진행된다.

사회복지현장과 시민사회진영을 중심으로 ‘주민통합서비스 실현을 위한 전국네트워크(준)’를 결성, 1년의 활동을 벌여온 만큼 민간단체 스스로 공동연대활동을 하고 있는 전주사례는 특히 충북 사회복지현장과 시민단체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날 포럼에선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 추진의 주요 쟁점이 되고 있는 동사무소에 주민생활지원팀장과 행정팀장으로 운영되는 문제가 집중 논의될 예정이다.

사회복지 현장에선 행정직 단수로 설정될 경우 본래 취지인 주민생활기능 강화라는 측면에서 탄력을 받기 어렵다는 이유로 사회복지직을 영구임대아파트 밀집지역과 복지수요가 많은 지역(동사무소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3인이상 배치된 곳을 중심으로)에 단수직으로 하고 점차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