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인상·채널축소 횡포 자행 지적

▲ 충북민언련을 포함한 전국의 언론단체들이 케이블TV방송사의 횡포에 대해 일제히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막기 위한 전국단위의 대책위원회가 출범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속보 = 충북민언련을 포함한 전국의 언론단체들이 케이블TV방송사(SO)의 횡포에 대해 일제히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막기 위한 전국단위의 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이에따라 대책위의 향후 움직임은 물론 케이블 방송사가 이에대해 어떻게 대처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책위 출범 = 언론 및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일반시민들로 구성된 ‘케이블방송 독점규제와 난시청 해소를 위한 전국대책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대책위는 출범식에서 “케이블 방송사들이 최근 일제히 요금인상과 채널축소 등의 횡포를 자행하고 있으며 이를 규제해야 할 방송위원회는 디지털 방송전환과 매체균형 발전을 명분으로 내세워 독점을 조장하고 요금인상을 방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또 “그동안 난시청 문제가 줄기차게 거론되어 왔지만 이를 해결해야 할 방송위원회와 공영방송사는 인위적인 난시청이라는 핑계로 문제 해결을 회피해 왔다”며 이는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앞으로 방송위원회가 난시청 문제에 대한 책임있는 계획을 내놓지 않을 경우 공영방송인 KBS와 MBC, EBS를 상대로 수신료 납부거부 등 시청권 보장을 촉구하는 운동도 진행할 계획이다.

▶SO 불만 폭증 = 지난 한해 동안 SO의 요금과 채널편성에 대한 시청자들의 불만이 전년대비 69%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위원회(위원장 노성대)가 발간한 ‘2005년도 시청자불만처리보고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시청자 불만 건수는 모두 6천88건이다.

매체별로는 SO가 34%으로 가장 많았고, 지상파방송 33%, 위성방송 14%,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7% 등의 순이었다.

특히 SO 관련 불만 건수는 전년보다 69% 증가했다.

주된 불만 내용은 채널 패키지 편성과 요금ㆍ가입자 서비스 등이었다.

가장 불만이 높았던 SO는 CMB 대전방송과 CMB 동대전이었다.

▶언론단체 반발 = 충북민언련을 포함한 전국의 10개 언론단체들은 “방송위원회가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종합유선방송사들의 일방적 횡포에 대해’라는 성명서에서 “일부 종합유선방송사들의 급격한 수신료 인상과 잦은 채널 변경으로 가입자들의 반발이 거센 실정”이라며 “사태가 이같이 악화 된 1차적인 책임은 시청자를 고려하지 않은 유선방송사들에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단체들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이같은 처사는 시청자들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은 물론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횡포”라고 비난했다.

따라서 방송위원회가 유선방송 사업자들의 일방적이고 과도한 요금인상, 송출 차단, 채널 변경 과정에서 위법 행위가 없었는지를 철저히 감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