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참여자치연대 시민불편 우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5일 시내버스 감차계획의 전면 재검토와 2003년부터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BRT시스템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논평을 통해 “대전시가 시내버스 적자해소 방안으로 운송효율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노력보다는 새로운 승객 창출의 한계를 인정하며 감차 등의 인건비를 줄이려는 방안과 더불어 시내버스 요금인상 계획을 밝히는 것은 유감이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방학이나 휴일 이전보다 많은 감차계획에 이어 9월부터는 새로운 감차계획까지 세우고 있어 대전시가 시내버스 운송효율의 극대화를 통해 도시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강력한 의지가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적자를 이유로 감차운행을 확대한다면 배차간격이 커져 정시성 부재와 시민불편으로 이어질 것이다”고 경고했다.

또 “지하철 1호선 1단계 개통이후 올해만도 330억원의 적자가 예상된다고 해서 지하철 감차운행을 계획하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기존의 버스운행 환경과 다른 운송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면적인 노선개편, 중앙버스 전용차로제 도입, 환승장 및 승강장 시설 확충, 고급버스 도입 등의 시내버스 인프라 구축이라는 특단의 대책수립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박성효 대전시장이 취임전부터 언론을 통해 밝혔던 도시철도 2,3호선 조기건설에 대한 재검토 의지에 적극 공감한다”며 “이를위해 실효성 있는 시내버스 개혁정책의 도입과 시민들이 만족하는 성과를 남기기 위한 특단의 시내버스 개혁종합 정책을 조속히 수립할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로 인한 올해 예상운영적자가 210억대에 달해 시내버스 감차와 요금인상 방안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