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고…

여름방학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다음주면 충북도내 대부분의 초ㆍ중ㆍ고 학교가 개학을 하게 된다.여름방학 막차는 탄다는 의미에서 전국에서 개최되고 있는 각종 체험학습 행사를 집중 소개한다.

책속의 지식보다,백마디 설명보다 체험이 낫다는 말이 있다.이번 체험전은 직접 보고,듣고,만지고,느끼는 기회를 제공,자녀들의 정신세계를 부쩍 키울 것으로 보인다.

◇ 2006 대한민국 곤충생태체험전

이달 27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도양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주변에서 사라져가는 곤충들의 신비한 세계를 직접 체험하는 귀중한 경험을 통해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일깨워주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여타의 곤충전시회와 달리 표본위주 전시에서 탈피해, 살아서 움직이는 생체를 11개테마로 꾸며 관람객이 직접 보고, 듣고, 만져보는 체험 중심의 행사로 진행되고 있다.15년간 전문적으로 희귀곤충을 연구하고 사육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대 곤충사육장을 보유하고 있는 ‘부안곤충농장조합법인’에서 행사를 주관했다. 체험전에서 만날 수 있는 곤충은 300여종의 살아있는 곤충생체와 국내 3,000종, 국외 7,000종의 곤충표본들이다. ▶ 행 사 명 : 2006 한국곤충생태체험전▶ 장 소 : 서울 삼성동 COEX 인도양홀 10실▶ 행사기간 : 이달 27일까지▶ 문 의 : 02)732 - 8651 ◇ 롯데월드 민속박물관 문화체험
전통체험 종합세트 다 나왔다!
민속체험: 롯데월드 민속박물관 전통문화체험

민속박물관이 지난 초여름부터 시작한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에서 개최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한지 인형만들기,창작탈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체험으로 가득 차 있다.

인형틀 위에 한지를 붙여 만드는 한지인형 만들기와 종이 죽을 바가지에 붙여 얼굴형태를 만들고 물감을 칠하는 창작탈 만들기는 과거 공작시간과 비슷한 분위기를 풍긴다.

민속체험에 전통떡만들기와 도자기체험도 빼놓을 수 없다. 명절때도 집에서 만드는 떡을 구경하기 힘든 요즘 오물조물 떡을 빗는 눈빛에는 반지르르 들기름 같은 윤기가 돈다. 물레돌리기, 빗살무늬토기 제작 등 여러 가지 모양으로 빗는 도자기 체험도 인기다. 이 외에 단청체;험과 콩으로 공예만들기 체험 등이 진행되고 있다.

▶ 기 간 : 12월 31일까지
▶ 체험비 : 5천원 * 입장권 별도(어린이 1,500원,어른 3,500원)
▶ 행사내용 : 박물관 관람 + 전통문화 체험
▶ 사전예약 필수 : 02-411- 4763

◇ 반쪽이의 고물자연사박물관展

어린이 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전시회다. 이번 전시는 자연의 재료가 아닌 폐기되거나 수명을 다한 폐기물 등을 이용해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한 작품들로 구성됐다. 기발한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이 작품들은 현실을 비판하는 촌철살인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를통해 고물상에 버려진 산업폐기물이 예술작품으로 재탄생 되어 예술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시각의 다양성을 체험할 수 있다. ‘뚝딱 뚝딱주물럭 주물럭‘이라는 이름을 가진 고물자연사박물관 체험은 이야기책을 만드는 과정으로 반쪽이의 고물자연사박물관 전시 워크북을 활용한 프로그램이다. 키보드를 이용해 만든 작품. 네티즌 솥뚜껑보고 놀란 가슴 자라보고 놀란다 ▶ 전 시 명: 반쪽이의 고물자연사박물관展▶ 전시기간 : 9월 24일까지 ▶ 장 소: 북촌미술관 (서울시 종로구 가회동)▶ 입 장 료: 어린이 5,000원, 중고생·성인 6,000원, 가족(3~4인 까지) 15,000원▶ 신청방법 : 전화(02-741-2296), 이메일 (bukchonart@naver.com) ◇ 샌프란시스코 과학놀이 체험전
평소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을 친구로 만드는 법 없을까. 샌프란시스코 과학놀이 체험전이라면 가능할 것 같다.

‘놀자! 과학아! 샌프랜시스코 과학놀이체험전’을 슬러건으로 하고 있는 이번 체험전은 이름 그대로 딱딱한 과학을 놀이처럼 체험해 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번 체험전에서는 3D 입체영화 ‘솔라캅’도 상영된다. 눈앞에 잡힐 듯 실감나게 펼쳐지는 신비한입체 영화의 세계를 보며 과학의 꿈에 한층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달 15일까지만 진행 예정이었던 ‘대한민국영재찾기’ 대회가 많은 참가자들의 요청으로 25일까지 연장됐다.

이번 대회는 1명을 추첨해 해외 과학캠프 티켓도 수여한다.

▶ 전 시 명: 놀자 과학아! 과학놀이체험전
▶ 전시 기간: 31일까지
▶ 장 소: 국립서울과학관 특별전시관
▶ 입장 가격: 성인 10,000원 학생(초,중,고) 8,000원 유아 (만3~7세) 7,000원
▶ 문 의: 02-3676-5566

◇ 문화체험 학습터 '도움아이' 놀이터

어린이는 물론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만들기와 전시, 감상을 겸한 문화체험으로 이달 30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자연과 재활용ㆍ영상’을 주제로 온가족이 작가들과 함께 어울려 작품을 감상하고 직접 만져보는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흙,짚풀,나뭇가지 등 생활주변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스스로 작품을 만들어 보는 다채롭고 흥미로운 순서도 마련돼 있다.

특히 전시와 체험 그리고 표현이 하나로 어우러진 놀이터 형식의 프로그램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미 만들어진 재료가 아닌 생활주변의 재료를 이용해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자유로운 표현을 할수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 장 소: 충무갤러리
▶ 기 간: 30일까지
▶ 참 가 비: 10,000원.
▶ 주 최:(재)중구문화재단 충무아트홀.도움아이
▶ 문 의: 02-3473-3459

< 여행정보ㆍ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