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가 지난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정서비스헌장 선포식을 갖고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갔다.

권희필시장을 비롯해 시민 및 공무원 등 2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선포식에서는 공업경제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낭독에 이어 헌장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선언하고 모든 공무원들이 실천의지를 새롭게 다졌다.

행정서비스헌장제는 지난해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범 운영한 이후 금년부터 확대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제천시는 99년부터 청정제천21과 연계한 환경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 운영하는 등 서비스 질과 공무원 친절도 향상의 효과를 거두었다.

이 제도는 행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구체적 기준과 내용을 공표하고, 이같은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는 등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행정문화를 고객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이다.

헌장내용은 행정서비스 제공의 기본방향을 담은 전문과 민원인을 대하는 자세, 업무별 서비스 제공방법 등 공무원들이 이행할 기준이 설정되어 있는 서비스 이행표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 시민이 시정 및 보상을 요구하거나 불만을 제기하는 방법과 개선을 건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 6월 대학교수 및 시민대표들로 구성된 헌장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0개분야에 대한 행정서비스 헌장을 최종 확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