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의견 팽팽, 여성단체장 국회의원에 편지 보내

충북도가 전문성이 요구되는 복지여성국장(3급)과 여성발전센터소장(4급)을 개방형 직위로 확대하는 민선 4기 조직개편안을 내놓은 가운데 지역 여성단체장이 모 국회의원에게 개방형 반대 이유를 밝힌 서신을 보낸 사실이 알려져 잡음이 일고 있다.

특히 이 단체장은 지금의 계약직 여성정책 책임자가 행정경험 미숙으로 일부 단체에만 힘을 실어준다며 형평성과 자질론을 제기하고 충북도 여성 내부 공직자 채용 당위성을 강조해 여성계 갈등이 개방형 직위문제로 표면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지역의 한 여성단체장은 지난달 말 모 국회의원 앞으로 보낸 서신에서 ‘16개시도 가운데 개방형을 택한 도는 전남도 밖에 없으며 나머지는 일반 행정가인 서기관과 부이사관이 최고 책임자로 도정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충북도가 20-30년 이상된 여성공직자들을 승진시킬 수 있도록 시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편지에는 ‘서기관 승진된 후 5년이 넘지 않는 시도에서도 서기관 및 부이사관 등이 여성 사회복지국장을 하고 있으며 여성·노인·사회복지 등 오랜 경험을 축적하고 아동복지와 사회복지시설 건립 등 유경험자들이 충북도에 많다’고 언급, 여성공무원 사기 진작을 위해서는 여성공직자에게 여성국장 기회를 줘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 이같은 개방형 반대 이유로 현재 충북도여성정책담당자에 대한 형평성과 자질론 또한 제기, 지역 여성계의 골 깊은 갈등이 표면으로 드러나고 있다.

편지에 따르면 ‘충북도의 여성복지정책결정시 항상 신생단체인 민권운동관련자 위주로 참여시킴으로써 기존 여성단체들로 하여금 불평 불만이 오랫동안 팽배했던 만큼 충북도여성복지정책 책임자는 어느 단체에도 속해있지 않고 공평한 행정을 펼칠 수 있는 행정관리자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장은 ‘여성정책책임자가 계약직으로 들어오다보니 과거 속해 있던 가까운 일부 단체에만 힘을 실어줘 기존 단체는 늘 소외당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현재 정책책임자에 대한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와 관련 지난달 31일 충북도 홈페이지에는 ‘개방공모제에 대한 비판’이라는 제하의 글이 게시됐다.

글을 쓴 시민은 “현장경험도 없는 사람에게 부서 성격도 고려치 않고 개방공모제를 도입할 경우 부하 직원들과 마음이 맞지 않아 갈등을 일으키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지 못하는 심각하게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여성문제에 관한한 어찌보면 시군보다 나아야 할 충북도가 여성행정가를 제대로 키우지 못했다”는 비판과 함께 국장 인선에 신중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반면 다른 여성단체장은 “기존 독보적 위치를 점하고 있던 여성단체들이 자신들의 입지가 축소됐다고 생각해 여성민간협력기구와 여성단체들을 경쟁상대로 봐서는 안될 것”이라며 “현재 여성정책책임자의 특정 여성단체 힘 실어주기는 근거 없는 비과학적 비방”이라고 일축했다.

또한 “지역 여성계가 개방형을 주장하는 것은 기존 정책 책임자를 두둔하는 것이 아니라 성평등 관점이 있는 사람이라야 여성정책의 효과적 집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가 등용 원칙에 합의한 것”이라며 “똑같은 정책과 시스템이라도 인적 쇄신이 없이는 정책 효율을 꾀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처럼 여성계 의견 차이가 개방형 직위를 둘러싼 갈등으로 표면화 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충북도 여성공무원 3명이 모 도의원을 찾아간 사실이 알려지면서 찬반 여론은 조직개편이 마무리되는 다음달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