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

반갑다 스키야.
본격적인 겨울을 맞아 스키가 제철을 맞고 있다.
보광휘닉스를 비롯해 용평리조트가 지난 13일 문을 열었고 현대 성우리조트는 24일,수안보 사조리조트는 다음달 8일 개장을 앞두고 스키어들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또 다른 국내 대부분의 스키장들도 다음달 1일부터 개장돼 겨울스포츠를 기다리는 매니아들을 설레게 하고 있다.
하얀 설원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고 땀을 흘리며 스키를 즐기는 기쁨은 헤아릴 수 없다.이번 겨울 설원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보자.

스키는 눈이 쌓인 산과 들을 이용하는 야외 스포츠다.

눈에 덮인 자연 속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땀을 흘리면서 스키를 타고 여러 형태의 경사나 눈의 상태를 극복해 가는 중에 즐거움을 찾아내는 스포츠.

두 개의 발판으로 흰 눈보라를 날리며 눈밭을 미끄러지는 스릴과 속도감을 매력으로 한 겨울의 대표적인 레포츠로 꼽힌다.

젊음과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스피드와 스릴이 넘치는 스포츠로서 쌓여있는 스트레스를 풀어 주고 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스키는 운동량이 풍부한 온몸운동으로 하체와 허리 기능 강화에 좋으며 심폐기능과 균형감각, 순발력을 기르는데 더없이 좋다.

스키만큼 근육을 단련시키고 몸을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하며 주의력을 높이고 민첩성을 익히며 마음을 상쾌하게 하는 스포츠는 없다.

맑은 겨울날, 스키를 신고 슬로프를 활주한다.

순간이나마 맑은 대자연 속에서 함께 숨쉬며 하나가 됨으로 서로간의 존재와 소속감을 일깨워 주어 소속된 사회의 중요성과 생활의 활력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스키는 소위 경기장이나 체육관 등의 스포츠 시설에서 하는 많은 스포츠와는 달리 은색 대자연에서 하는 야외 스포츠로 다이나믹한 밸런스를 요구한다.

스키어는 경사면에서의 변화,요철이나 눈의 상태변화 등을 재빨리 읽고 항상 최적의 동작을 취하여야 한다.

따라서 경사면이나 코스는 여러 가지로 변화하며 일정한 것이 아니다.

눈의 질도 건조한 눈이 있는가 하면 습한 무거운 눈,싸라기 상태의 눈도 있고 또 경기는 제한된 기문 속을 활주하거나 긴 경사면,아이스뱅(얼음처럼 되어버린 눈), 깊은 눈 등 변화가 있어 가상조건에 매우 좌우되는 스포츠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스키는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미끄러져 내려오기 때문에 스키어 스스로의 힘으로 모든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물리적인 조건에 따라 움직이고, 그것을 조화시킨 것이 스키이다.

근육과 중추신경의 미묘한 코미네이트가 멋진 몸 동작을 표현한다. 말하자면 자기자신의 컨트롤에 의한 자기표현과 자기창조를 도모하는 스포츠라고 해도 좋다.

게다가 스릴과 스피드라는 멋진 부산물도 있다.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관성이용의 특징으로 체력 차이나,남녀노소의 차이도 없고 누구라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스포츠 중에서도 스키는 ‘평생 스포츠’로서의 가치가 있다.

스키는 다른 스포츠와 비교하여 특수한 장비를 필요로 한다. 무겁고 자유롭지 못한 부츠, 자신의 신장보다 긴 스키 등이다.

확실하게 기초부터 지도 받는 것이 숙달하는 지름길이다.

# 안전규칙

1.스킹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준비 운동을 한다.
2.스키장 운영요원, 장내방송, 표지판 등 지시사항을 철저히 따른다.
3.자신의 실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한다.
4.리프트를 탈 때는 순서를 지키고 앞 사람의 스키를 밟지 않도록 주의한다.
5.활주할 때는 앞 스키어의 안전거리를 두도록 한다.
6.슬로프 위에서 정지해 있거나 휴식을 취하고자 할 때는 다른 스키어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슬로프 가장자리로 이동한다.
7.슬로프에서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는 삼간다. 리프트 위에서 담배를 피웠을 경우 휴대용 재떨이를 이용하거나 지정된 오물수거지역에 버린다.
8.음주 스킹은 절대 금물이다.
9.직활강은 대부분의 스키장에서 금하고 있으며 점프 역시 위험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10.평상화를 신고 슬로프에 나서는 것을 삼가야 한다.

# 장비

스키에서 사용하는 장비에는 스키, 스키부츠, 바인딩, 폴(스톡) 등이 있고 스키왁스, 고글, 선글라스, 장갑, 모자, 스키웨어 등의 용품들이 있다.
스키장비는 자신의 것으로 하고 충분히 사용함으로서 스키어 자신의 일부로서 기술향상과 함께 눈 덮인 산야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기술에 관한 지식과 함께 장비에 관한 지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 스키장 개장일

보광휘닉스파크 11월13
용평리조트 11월13
현대성우리조트 11월24
대명비발디파크 12월1
스타힐리조트 12월1
강촌리조트 12월3일
하이원스키장 12월8일
충주사조마을 12월8일

가족 생활체육 스키캠프

충북도 생활체육협의회는 건전한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달 23일부터 24일까지 수안보 사조리조트에서 2006가족생활체육스키캠프를 실시한다.

이번 스키캠프는 청소년을 포함한 가족구성원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가족단위의 레저스포츠캠프 프로그램을 보급해 건전한 여가활동 풍토 조성,주 5일 근무제의 시행으로 인한 가족단위 여가선용의 기회 제공 생활체육 참여기회 확대로 건강하고 활기찬 사회분위기 조성 등을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자녀를 포함한 가족구성원 50가족 100여명으로 스키 강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있다.

준비물은 방한복,세면도구,장갑,방한모 등이며 다음달 20일까지 충북도 생활체육협의회에 접수하면 된다.

참가비는 대인 6만원,초·중·고 5만원.

문의 충청북도생활체육협의회 (043- 268- 3384)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