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수안보에서 즐기는 색다른 재미

수안보 온천

수안보가 복합 휴양·레저스포츠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겨울철 수안보에선 색다른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가족단위 온천여행은 기본이고 인근 월악산과 조령 3관문등에서 겨울산행도 즐길수 있으며 덤으로 충청권 유일의 스키장인 사조리조트에서 스키도 탈 수 있기 때문이다.유서깊은 온천으로만 널리 알려진 수안보지만 이제는 휴양과 레저를 동시에 만족에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겨울에도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유서깊은 수안보 온천은 자연적으로 용출한 전국 최초의 온천이며 천연 온천이다.

충북 충주시 상모면에 온천리라는 지명이 있는 것으로 보아 수안보 온천은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려사 (현종 9년편)에 '온천이 있다'(有溫泉)라고 기록에 남겨져 있으며 이 밖에도 이조실록, 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청구도, 대동여지도 등 30여종의 역사책에 기록을 남겼다. 수안보 온천은 조선시대 세종대왕 부마였던 연창위 안맹담과 세조때 우의정 권남, 그리고 숙종때 명유 권상하 등 여러 선비와 전국에서 몰려든 목욕객들로 사시사철 붐볐다고 '온정동 동규 절목'에 표현하고 있다.

특히 병원이 없었던 당시 사람들에겐 전국에서 각종 환자들에 몰려들곤 했다고 전한다.

수안보 온천수는 지하 250m에서 용출되는 수온 섭씨 53도, 산도 8.3의 약 알카리성 온천 원액으로 리듐을 비롯한 칼슘, 나트륨, 불소, 마그네슘 등 인체에 이로운 각종 광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 살아 활동하고 있는 생동하는 온천수로 한달이상 썩지 않는 특성이 있어 이 온천수로 목욕을 하면 피로회복과 세포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어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는 말로 풀이될 수 있다.

이 온천수는 식수로 사용해도 무방할 만큼 깨끗하다.

수안보 온천수로 술을 빚거나 김치 등 요리를 하면 신선도가 오래 지속돼 색깔과 맛이 독특하며 인체의 산성체질을 알카리성 체질로 바꾸는 효과도 있다.

또한 가족탕이 구비돼 있는 이 곳에서 오순도순 온천을 즐길 수 있다.

또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목욕을 하며 자연스럽게 성교육도 시킬 수 있으니 몸과 마음이 튼튼해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소금사우나는 피부 모공을 확장시켜 노폐물을 제공하고 각종 피부질환과 가려움증, 알레르기에 좋고 여성질환에도 효과가 뛰어나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코스다.

겨울은 춥지만 가족과의 유대감도 키울 수 있는 좋은 계절이다. 이번주는 풍광좋은 수안보에서 스키도 타고 산에도 오르고 온천욕으로 온 가족 건강을 지켜보자.

# 건강하게 온천 즐기는 법

▶입욕시간은 처음에 5~10분으로 하고, 익숙해지면 차차 늘리는 것이 좋다.
▶갑작스러운 혈관확장 방지를 위해 입욕 전, 몸과 머리 순으로 물을 끼얹고 들어가는 것이 좋다.
▶피로회복 및 긴장감 완화를 위해 온도는 체온과 비슷한 36~37℃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 건강한 사람에 한해 컨디션에 따라 45℃이상 뜨거운 물을 선택해도 상관은 없다.
▶ 식사 전후 1시간은 온천욕을 피하고,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환자는 삼가는 것이 좋다.
▶ 목욕 후에 물로 씻지 말고 온천성분이 몸에 흡수되도록 그대로 말려라.
단, 피부가 약한 사람은 강한 성분이 든 온천일 경우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좋다.

# 온천의 효과와 효능

▶혈관확장작용 : 피부에 작용한 열이 체내의 모든 혈관을 반사적으로 확장시켜 혈액순환 및 이뇨작용을 촉진, 만성부인병 및 위장병 치료에 효과 있다.
▶진통작용 : 온천수의 고온으로 관절염, 각종 신경통의 통증 제거에 효험이 있다.
▶진정작용 : 약 알칼리성의 온천수로서 산성화된 인체를 중성체질로 변화시켜 긴장 해소 및 피로회복이 빠르고 스트레스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진경작용 :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경련이 있는 근육을 풀어 주는데 많은 효능이 있다.
▶부력작용 : 공기안에서 보다 몸이 1/20 정도 가벼워지기 때문에 위축된 근육의 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며, 특히 마비상태의 중풍환자에 효능이 있다.
▶신진대사 항진작용 : 체온이 1℃ 상승하는데 따라 몸의 신진대사는 10% 정도씩 항진하므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지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
▶혈액에 대한 작용 : 고온으로 혈액중의 백혈구 수를 증가시키고 살균 작용을 향상시켜 병균의 침입을 예방하므로 만성염증 및 피부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

# 일반물과 온천물의 차이점

수안보 온천은 지역내에서는 어느 누구도 지하수 개발이 금지 있으며 충주시에서 직접 개발 공급 관리하며 1일 가용량은 4,900톤으로 정부가 인정하는 중앙공급식 온천으로서 가급적 찬물은 수돗물이므로 더운물을 사용해야 하며 목욕 후 닦지 않고 말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 온천의 의학적 효과는

▶피부에 작용한 열이 체내의혈관을 반사적으로 확장시켜 혈액순환 및 이뇨작용촉진.
▶온천수의 고온으로 관절염, 각종 신경통등 통증을 제거해준다.
▶약 알칼리성의 온천수로서 산성화된 음식물 섭취를 중성체질로 변화시켜준다.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경련이 있는 근육을 풀어준다.
▶공기안에서 보다 몸이1/20정도 가벼워지기 때문에 위축된 근육의 회복에 많은 도움이된다.
▶체온이 1℃상승하는데 따라 몸의 신진대사는 10%정도씩 항진하므로 건강 증진이 된다.
▶고온으로 혈액중의 백혈구 수를 증가시키고 살균작용을 향상시켜 병균의 침입예방해 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