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시계획위, 대전 충남·북 광역권 의결

정부가 최근 의결한 대전·청주권(가칭) 광역도시계획의 권역에 청주가 포함된 것과 관련,대전·청주등 자치단체의 이해가 엇갈려 향후 확정과정에서 논란을 빚을것으로 보인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12일 열린 제5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대전·청주권(또는 중부권) 광역도시권으로 대전광역시 전역(539.8㎢)과 충북 1시3군(2,089.2㎢·청주,청원,옥천,보은),충남 2시2군(2,493.0㎢·공주,논산,연기,금산)등 4시5군(5,122.0㎢)을 포함시켰다.

건교부는 당초 중부권 광역도시권에 청주시를 포함시키는 1안과 청주를 제외한 옥천군과 청원군중 현도면과 부용면만 포함시키는 2안,청주를 제외한 옥천읍,군서·군북·현도·부용면,충남 계룡출장소,연기군 금남면등 권역면적을 대폭 축소시킨 지자체협의안을 내놓았었다.

그러나 건교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는 대전·청주권 광역권 권역을 지자체의 의견을 무시한채 일방적으로 제1안으로 의결하면서 오히려 보은군을 포함시키는등 면적을 대폭 확대했다.

건교부는 권역확장을 통한 비교분석을 통해 청주를 포함시킬 경우 광역시설에 대한 중복투자 방지를 비롯 광역시설의 공유이용 편리,광역계획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대전권과의 협의기회 확대등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단점도 만만치않아 청주 개발제한구역의 해제절차 지연과 혐오시설 입지우려,기존에 확정된 대전_청주 광역권 개발계획과의 중복,대전및 충남·북간 협의등으로 행정업무 절차가 복잡해지는등 문제점도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충북도의 한관계자는 『충북은 당초 청주를 핵으로 오창테크노빌과 인근 지역을 묶는 도시계획방안을 구상했으며 대전도 마찬가지로 독자권역을 주장했으나 모두 무산됐다』며 『아직 최종안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광역권에 포함된 도내 시장·군수와 협의해 합리적인 방안을 건교부에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