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권 소재 지방대학의 육성을 위해서는 대학간 협력과 연합의 토대를 구축, 「하나의 열린대학체제」 기반을 확충해야 되며 지역인재의 유치및 비교우위의 경쟁력 있는 부문을 특성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교육부가 14일 충북대학교에서 주관한 지방대학 육성대책 지역순회 세미나에서 정영수교수(충북대)는 「충북권 소재 대학의 육성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충북권 소재 지방대학의 실상과 육성과제등을 발표했다.

이날 정교수는 『도내에는 4년제 일반대학 7개교와 특수목적대학 3개교, 산업대학 1개교, 전문대학 7개교등 총 17개교에 달하고 있으나 대학진학 학령 인구의 감소및 대입 응시자의 수도권 선호, 재정압박 요인의 증대,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 기업의 수요변화에 따른 대응력 취약등으로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쾌적한 공간과 입지적 조건, 오송·오창단지등 국가 전략적인 개척분야의 잠재력 활용 가능성, 통일한국시대의 요충지인 중원문화의 산실, 전통과 첨단을 조화시킬수 있는 특성있는 거점 대학육성의 최적지와 같은 지역강점도 많아 도내 대학의 발전역량을 극대화 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할수 있는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정교수는 도내 소재 대학간 협력체제의 구축을 비롯해 학술정보의 교류및 개방, 실험실습 기자재의 공동활용 협력방안, 교육및 연구협력 교류,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법적·제도적 정비및 전담기구의 상설화, 교수간 학문교류 협력기구의 설치등이 요구되고 있으며 지역대학_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개발에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교육부 고등교육지원국장의 지방대 육성정책 취지설명에 이어 교육부 실무추진반의 지방대 육성대책 기본방향 설정, 권역별 지방대 육성방안 주제발표와 토론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