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 만수리 일대 … 밀집도 높고 조형성 매우 뛰어나

청원군 강외면 만수리 오송생명과학단지 기반조성공사 자리에서 10만년전의 전기 구석기 유물 2천여점이 무더기로 발굴됐다.

특히 발굴된 유물들은 밀집도가 매우 높고, 조형성이 뛰어나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기 구석기 유적지인 공주 석장리, 경기도 전곡에 비견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국선사문화연구원(원장 이용조)은 지난 2월 20일부터 40여일간 만수리 일대 3천120㎡(944평)에 대한 발굴조사 활동을 벌였다.

그 결과, 전기 구석기 지층으로 추정되는 제1, 2 유물층에서 주먹도끼, 찍개, 뚜르개, 몸돌, 격지 등 2천여점의 전기 구석기 유물이 대량 발굴됐다.

갈색찰흙층의 제1 유물층에서는 석영, 규암 돌감의 주먹도끼, 찍개, 긁개, 몸돌, 격지 등 50여점의 유물이, 암갈색찰흙층의 제2 유물층에서는 긁개, 홈날, 뚜르개, 찍개, 몸돌, 격지, 여러면 석기 등 1천900여점의 유물이 확인됐다.

책임조사원 공수진 고고학 박사는 발굴성과에 대해 "밀집도가 대단히 높고, 조형성이 매우 뛰어나다"며 "좀 더 분석을 해봐야 알겠지만 공주 석장리, 경기도 전곡 유적층과 비견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유물 연대에 대해서는 "석기 대부분이 거칠은 다듬기 모습을 보이는 등 연대가 높게 올라가고 있다"며 "따라서 중기가 아닌 전기 구석기 유물로 추정되고 있다"고 밝혔다.

고고학 이론상 전기 구석기 유물은 거칠은 다듬기 모습을 보이나 후기로 내려올수록 크기가 작아지고 또 정교하게 다듬어진 모습을 보이게 된다. 슴베석기, 좀돌날몸돌 등이 대표적인 경우가 되고 있다.

70~10만년 전으로 편년되는 우리나라 전기 구석기 유적층은 공주 석장리, 경기도 전곡, 단양 금굴 등이 세계적인 지명도를 지니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