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 경제특별도 건설 담화문 발표하는 정우택 충북지사.

민선 4기가 내달 1일자로 출범 1주년을 맞는다.

충북도의 경우 '경제특별도 건설'을 대내·외에 선포한뒤 기업유치와 지역발전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주력했다.

특히 균형발전과 복지농촌건설, 사회복지, 문화관광 등의 발전을 통해 도민 모두가 잘사는 행복한 충북건설에 매진했다.

이같은 성과와 함께 충북도정은 1년동안 낙하산·정실인사 시비가 끊이지 않았으며 지역간·계층간 갈등해소 및 농산물 수입개방 대비, 불균형 해소 방안 등은 향후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편집자

정우택 충북도지사는 정치인 출신답게 '5·31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직후 도지사직무인수위원회를 구성하고 분야별 도정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도민 삶의 질 향상에 매진하기 위해 도정운영의 중점을 '경제특별도 건설'에 두고 세부 전략인 '아젠다 2010'을 수립하기도 했다.

'아젠다 2010'은 BUY충북, 뉴딜플랜, 균형발전, 삶의 질 향상등 4개 분야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담고 있으며 오는 2010년까지 도민 1인당 GRDP 3만1천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2005년 기준 GRDP 전국비중이 3.4%에서 목표연도인 2010년에는 GRDP 전국 비중 3.8%를 달성하고 행정도시건설 및 혁신·기업도시 파급효과와 연계, 연평균 수출증가율 10%이상 유지와 신규 투자유치 4천억원이상, 신규 일자리 창출 6만1천개를 창출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수립하기도 했다.

그동안 충북도는 도정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두었고 도본청 및 시·군 공무원, 유관기관과 투자유치 네트워크 구축 및 경제마인드를 향상시키기도 했다.

실례로 국내 최대 단일투자 규모로 꼽히고 있는 하이닉스 청주공장을 유치, 8조7천650억원의 직접 투자와 8천여명의 신규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 영보화학, SK케미컬 등 수도권 또는 타 시·도에서 41개 업체가 이전하는 등 민선 4기 투자규모만 무려 11조5천548억원에 달하고 있다.

충북도는 이같은 투자유치와 함께 전국 최초로 재래시장 활성화 5개년 계획을 마련했으며 삼수패밀리데이를 범도민 운동으로 확산시켰다.

또 침체된 지역건설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조례 제정과 실적공사비 적용기준 완화로 공공부문 건설공사에 지역업체의 참여비율을 높였다.

미래성장동력 육성을 위해 IT기업 수출상담회 및 충북테크노파크 통합재단 출범, 국가연구기관 조성 지원 등에 힘을 기울였으며 국제교류 확대 및 다변화에도 주력해왔다.

충북도는 이와함께 전국 최초로 지역균형발전 전략을 도입하고 도내 전역이 골고루 잘 사는 균형발전을 위해 담당부서를 신설하고 중장기 지역발전전략의 수립에 나서고 있다.

한·미 FTA협상 타결 및 농산물 수입개방의 확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의 지원을 위해 맞춤형 고품질·친환경 농업을 확대 육성하고 축산물 경쟁력 강화, 농특산품 브랜드 파워 육성, 최고의 명품쌀 생산을 위한 신기술 보급 등에 행정력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이와함께 함께 하는 복지실현을 위해 노인과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한 결과 국회 장향숙, 손봉숙, 정화원, 현애자 의원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선정한 '2007전국 장애인복지·인권수준 평가 결과'에서 전국 1위의 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이밖에 문화예술의 창조적인 계승 발전과 충북관광의 경쟁력 강화, 맑고 깨끗한 청정 충북 실현 등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민선 4기 1년동안 인수위 구성 논란 및 낙하산·정실인사를 놓고 충북도의회, 시민사회단체의 집중적인 비판과 지적을 받으면서 장기간 갈등양상을 빚은 것은 아쉬운 점으로 꼽히고 있다.

인수위에서 낙하산·정실인사의 문제점을 지적했으나 오히려 인수위가 낙하산·정실인사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았고 인수위에서 제시한 혁신과제도 상당수 도정에 반영되지 않았다.

또 정무부지사도 경제부지사라며 권한과 직무범위를 스스로 축소, 인사문제로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데도 충북도의회나 시민사회단체와의 중재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서 사태가 더욱 확산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조직혁신을 위해 과감하게 팀제를 도입했으나 성과지표 개발이 늦어지고 있는데다 성과지표에 대한 신뢰성·객관성 문제로 조기 정착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민선 4기 향후 3년동안 경제특별도 건설의 내실을 도모하는 한편 공공기관 유치를 놓고 야기된 지자체간 또는 지역주민간 갈등, 도-농 불균형의 심화,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촌의 활로 모색 등에 적극 나서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