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파행을 거듭하면서 공공근로사업이 축소되거나 중단될 위기에 처해있다. 이에따라 충북도의 경우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이 계속 지연되면 오는 9월부터 4단계 공공근로사업에 큰 차질을 빚을것으로 보인다.

27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11개시·군은 올들어 3단계까지 1백80억원의 공공근로사업 예산을 확보해 실직자나 영세민등 생활환경이 어려운 연인원 1만5천여명을 공공근로사업에 투입했으나 4단계 예산 편성이 안돼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공공근로사업은 18세부터 60세까지 실직자나 저소득층 영세서민들을 대상으로 도로확포장공사,소하천정비,보도블럭교체,공공기관 전산화작업,불우계층 주거환경개선사업등에 투입하는 것으로 이들의 생계비 보조에 큰 기여를 해왔다.

그러나 국회가 지난 25일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키지 못함에 따라 충북도의 경우 40억원에 달하는 공공근로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4단계 공공근로사업 추진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일부 시·군의 경우 2단계 사업때 벌써 공공근로예산을 모두 써버린 것으로 전해졌으며 나머지 시·군도 내달 중순쯤에는 예산이 바닥날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의 한관계자는 『8월 중순까지는 잔여 예산도 거의 소진될것으로 보여 추가경정예산안이 계속 국회에 계류되면 4단계 공공근로사업의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