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요령 터득하면 수영을 못해도 OK

수상스키

'하얀 물보라에 몸을 맡겨라'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신나는 휴가.

꽉막힌 도로와 북적이는 인파를 떠올리며 짜증이 오르는 사람도 있지만 재미를 만끽하면서 쌓인 피로를 날려버리고 싶은 사람이면 강가로 가보면 어떨까.

해수욕장을 찾지 않더라도 스포츠와 레저를 즐길 수 있는 수상스키가 기다리고 있다.

강물 위로 하얗게 물보라를 일으키는 수상스키는 여름 스포츠의 꽃이다.

▲ 여름휴가철이 돌아왔다. 올 여름엔 보기만 해도 시원한 수상스키에 도전해 보면 어떨까. 대청호, 충주호 등 주변에서 쉽게 배울 수 있다. 물 위를 미끄러 지듯 달리며 쾌감과 짜릿한 스릴을 만끽하는 것이 매력인 수상스키는 스키를 신고 모터 보트에 맨줄을 잡고 보트에 이끌려 물 위를 달리는 스포츠. 바라만 보아도 여름의 더위를 잊게 해주는 이 멋있는 레포츠는 보기와는 달리 안전하여 누구나 물위의 마라토너가 될 수 있다.시속 80Km 이상의 스피드를 지닌 모터 보트가 필요해 고가의 장비를 갖출 수 있는 일부 계층만이 즐겼으나 최근에는 널리 보급된 레포츠이기도 하다. 수상스키는 모터보트가 끄는 힘을 이용한 수상스포츠로 별로 힘이 들 것도 없지만 의외로 체력이 많이 소모된다.팔, 다리, 허리, 관절 등을 많이 사용해 전신운동이 되고 보트의 속도로 물살을 가를때 몸에 부딪히는 물보라가 마사지효과를 줘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그러나 어렵고 위험해 보이지만 수영을 할줄 몰라도 30분 정도의 기초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안전하게 배울 수 있다.수상 스키를 타기 위해서는 먼저 이론과 지상에서 기본 동작을 충분히 연습해야 한다. 수상스키는 요령만 터득하고 나면 의외로 쉬운 운동이다. 스키를 신은 채 물위를 뜨는 출발자세부터 익혀야 하는데 이것만 익히면 모두 배운 것이나 다름없다. 출발자세를 익히려면 물에 들어가기 전에 땅위에서부터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길이가 7m쯤 되는 스키로프를 나무에 매놓고 손잡이(핸들)를 붙잡은 다음 스키를 신은 채 앉았다 일어섰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며 출발자세를 익힌다. 자세를 익히면 이제 물에 들어간다. 먼저 스키를 신은 다음 땅에서 연습했던 출발자세를 취한다. 웅크린 자세로 무릎을 굽히고 두 스키를 나란히 등은 곧게, 팔은 쭉펴고, 두 스키 사이에 로프가 오도록 한다. 스키 앞부분을 들어 올려 전체 몸을 균형잡고 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보트에 이끌려 스키가 물밑에서 물위로 나올 때는 쪼그리고 앉은 자세에서 서서히 일어난다. 무릎은 균형을 잡거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서 약간 구부리고 등은 곧게 한다. 로프에 정확한 자세로 끌려 가다 무릎은 자연스럽게 약간 굽힌 상태에서 서 있는 자세가 되도록 한다.수상 스키를 처음 탈 때에는 양쪽 발에 모두 스키를 신는 투 스키(Two Ski)로 시작해서 점차로 자 세가 숙달되면 원 스키(Mono Ski)로 더욱 스릴을 높일 수 있다.라이프 재킷을 착용하기 때문에 수영을 하지 못해도 물 위로 떠올라 안전하고 운동 신경이 있는 사 람은 한두시간으로의 훈련으로 쉽게 탈 수 있다.수상 스키를 타다 방향 중심을 잡지 못해 넘어져물 에 빠졌을 경우 재빨리 핸들을 놓아야 하며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수상스키를 타다 균형감각을 잃어 넘어져 물에 빠졌을 경우 재빨리 핸들을 놓아야 하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하루 1~2 시간 정도만 타도 팔이 당길 정도로 운동량이 많다.충북에서는 충주호, 대청호, 금강, 진천 등이 대표적이다.요금은 장비 대여, 강습 등을 포함해 5만원정도며 중급은 1회 2만원 이내면 시원한 물살을 즐길 수 있다. (자료제공:포세이돈수상스키클럽 충주시 가금면 탑평리 가금면사무소앞 011-245-3471) . 초보자 알고 시작 하세요 # 수상스키를 타려면 스키
구명조끼
우선 물에 들어가기 전에 양발을 어깨넓이로 벌이고 가슴을 무릎에 밀착 시킨 뒤 보을 잡고 당기는 힘에 따라 둔부를 치켜들지 않은 채 기마자세로 서서히 일어나는 연습을 반복한다.
초보자는 모터보트에 달린 교육봉 봉을 잡고 다리를 모으고 어깨에 힘을 빼고 물위에 뜨는 것과 몸의 균형을 잡는 연습을 반복한다.
로프를 잡고 수면위로 뜨게 되면 기마자세를 유지한 채 앉았다 일어서는 동작을 반복하고 균형이 흐트러지면 자세를 낮춘다.
자세와 균형이 잡히면 직선활주를 익힌다음 양손의 힘을 이용하여 선회를 위한 방향전환을 배운다.
스키를 타기전에 슈트, 구명조끼, 장갑 등을 착용한 후 물속에서 뒤로 누 운 채 스키판을 신고 부츠를 발에 맞게 조여 고정시킨다. 우선은 대여장비 로 배운 다음 체형에 맞는 장비와 원스키 등을 구입하면 된다.

# 기본 안전 수칙
-언제 어디서나 라이프 쟈켓을 착용해야 한다.
-안전신호와 음성 신호 숙지.
-스키어와 드라이버는 주위환경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자기에게 맞고 보수가 잘 된 용구를 사용하라.
-스키는 몸무게와 적합한 크기이어야 한다.
-유능한 드라이버와 탈 것.
-물이 잔잔하고 깨끗한 수면에서 탈 것.
-일몰 후나 날씨가 나쁜 날에는 스키를 타지 말 것.
-식사 직 후나 술 마시고 타지 말 것.
-장비를 사전에 점검하고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야한다.
-예의바른 태도를 지녀야 한다.
-스키어끼리 장난은 금물이며, 서로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스키를 마치고 돌아올 때는 부두와 평행으로 주행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