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습초지 가장 많고 버드나무 우점종

▲ 중부지방산림청 등이 최초 조사를 한 결과, 충북도내에는 총 12개의 산지습지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내 대표적인 산지습지의 하나인 인제 대암산 용늪 모습.  

중부지방산림청 최초 조사

'자연의 콩팥'으로 불리우는 산지습지가 충북도내에 12곳 정도 존재한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중에는 보존가치가 높은 것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도민들이 지속적인 관심과 보존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중부지방산림청 산하 충주, 단양 국유림관리소와 상명대 구본학 교수팀은 지난 2006년 1년 동안 충북도내 산지습지에 대한 조사 활동을 처음으로 벌였다.

산지습지는 동·식물, 토양 등 생태학의 보고임에도 불구하고 우기 때는 물이 고이나 건기 때는 물을 머금은 정도가 되면서 일반인 눈에 잘 띄지 않아왔다.

조사 결과, 잠정적으로 선정한 도내 산지 30곳의 대상지 중 12곳이 구 교수 등 습지 전문가에 의해 산지습지 판정을 최종적으로 받았다.

판정받은 12곳은 충주시 동량면, 진천군 문백면 각 2곳과 괴산군 청안면, 청천면, 연풍면, 제천시 수산면, 덕산면, 단양군 용부원리, 방곡리, 올산리 등에 위치하고 있다.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산성습초지 5곳, 산지완경사 4곳, 산성활엽수 습지, 묵논형, 산지계곡 각 1곳 등으로, '산성 습초지'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수종은 버드나무가 가장 많이 관찰된 가운데 고마리, 고추나무, 비녀골풀, 바늘골, 골풀, 주름조개풀, 모시물통이, 달뿌리풀, 보풀, 고비, 쉽싸리, 곰취, 미끄리낚시, 솔방울고랭이, 방울 고랭이 등이 각 산지습지별로 주요 식물을 이루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세내용 표참조>구 교수는 "이번 활동은 최초의 조사라는데 의의가 있다"며 "계곡형 산지습지로 판명된 단양군 올산리는 다소 희귀한 경우"라고 밝혔다.

또 "충북도내 대부분의 습지는 산성을 나타내고 있다"며 "그러나 이는 특이한 것이 아닌, 국내 산림지역 대부분이 산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앞으로 동·식물상, 토양특징, 물의 흐름 등을 추가적으로 조사하게 된다"며 "이를 바탕으로 산지습지 보전지역 고시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각국은 지구상의 중요한 습지의 파괴를 억제하고, 물새가 서식하는 습지대를 국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지난 1971년 이란 람사에서 '람사협약'을 채택한 바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97년 가입했다. 이번 산지습지 조사도 람사협약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으로, 금년에는 곧 충남지역 산지습지에 대한 조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산지습지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하면서 고유한 생명체의 균형이 유지돼 온 곳으로 생태학적인 보전 가치가 매우 높다.

산지습지는 물이 고여 있거나 물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식물의 성장이 빠르고 풍부한 식생을 이루게 된다.

특히 바닥에는 낙엽과 같은 식물의 잔해가 이탄층을 형성하면서 물이 잘 빠지지 않게 된다. 이는 산골짜기의 계단식 논이 엉성한 돌 축대에도 불구, 물이 잘 빠지지 않는 이치와 같다.

국내 대표적인 산지습지로는 대암산 용늪, 울산 무제치늪, 밀양 산들늪 등이 있다.


□ 산림습지조사 수행 결과 요약표

구분조사번호습지여부행정구역습지유형1)주요습지식물
Level 3Level 4Level 5Level 6
1No. 88충주시 동량면평지산성활엽수습지관목층이상버드나무군락고마리, 고추나무
2No. 318충주시 동량면경사묵논형초본층이하달뿌리풀비녀골풀, 바늘골
3No. 501진천군 문백면평지산성습초지초본층이하고마리+골풀고마리, 골풀
4No. 606괴산군 청안면경사산지완경사관목층이상버드나무군락주름조개풀, 모시물통이
5No. 811진천군 문백면평지산성습초지관목층이상버드나무주름조개풀,달뿌리풀
6No. 1066괴산군 청천면평지산성습초지관목층이상버드나무골풀, 보풀
7추가괴산군 연풍면사면산지완경사관목층이상신갈나무고비, 주름조개풀
8No.248제천시 덕산면평지산성습초지관목층이상버드나무보풀, 쉽싸리
9No.622제천시 수산면경사산지완경사관목층이상버드나무고비,모시물통이
10No.845단양군 용부원리평지산성습초지관목층이상버드나무쉽싸리, 곰취
11No.982단양군 방곡리경사산지완경사초본층이하미꾸리낚시미꾸리낚시, 비녀골풀
12No.추가단양군 올산리수로산지계곡초본층이하골풀솔방울고랭이, 방울고랭이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