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 주민·시민단체 납골당건립 반발

아산지역 23개 주민단체 및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한 광덕산 납골당반대 시민대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1일 오후 2시부터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광덕산납골당건립반대 아산시민대회를 개최하고 강력히 반발 했다.

특히 대책위는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광덕산 생태 사진전시회와 함께 시민서명운동을 벌인 뒤 아산시청까지 거리행진을 갖고 시청사 입구에서 강희복 아산시장과 면담을 요구하며 청사 안으로 진입을 시도, 오후 6시 넘게까지 경찰과 대치하는 등 시민사회단체의 반발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날 집회는 결국 박노문 시민대책위 공동대표(송악발전협의회장)가 시장 비서실에 공개질의서를 전달하는 것으로 집회가 마무리 됐지만 송악면민들은 공개질의서에 자신들의 생존권과 생활권보장이 없는 질의서는 소용이 없다며 불편을 표시했다..

대책위는 공개질의서와 호소문을 통해 "보건복지부 조차 대규모 납골 시설을 신규로 건설하는 것을 지양하고 기존의 공동묘지 등을 재활용하는 방안을 정책대안으로 적극 권장하고 있다"며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도 없이 밀어붙이기식 행정으로 일관할 경우 예산낭비만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시가 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계획하고 있는 2만6000기의 납골시설을 채우기 위해서는 30-40년이 걸린다"며 "지역 현실에 맞는 장묘수급 계획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송악면 건산리에 시립 납골당을 건립한다는 기본계획에는 변함이 없다"며 "주민들의 의사보다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은 주객이 전도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영호 / 아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