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수수의원 징계 결정 갈팡질팡

도의장 선거과정에서 발생한 금품수수사태를 다룰 충북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박학래)가 4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으로 출범했다. 하지만 윤리특위가 관련의원들에 대한 징계방침이나 징계수위를 결정하지 못한채 조사에만 초점을 두고있어 자칫 용두사미가 될 우려를 안고있다는 지적이다.

도의회 윤리특위는 이날 첫 회의를 열고 『의장선거과정에서의 금품수수사태에 대해 철저하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박위원장은 『금품을 받고 구속된 4명의 의원은 물론 바로 돌려준 3명의 의원과 다른의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연루된 것이 밝혀진 의원들은 설사 윤리특위 위원이라도 가차없이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의원들에 대해 징계문제를 잘못 건드리면 수사에 영향을 미칠수 있고 내부적으로 징계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나 밝힐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해 특위 내부에서 이문제에 대한 논란을 거듭하면서 징계방침이 아직 안선것으로 보인다.

이때문에 일부에선 윤리특위가 제기능을 하기위해서는 관련의원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소명기회의 제공이 선행되야 하지만 죄질이 무거운 의원들에 대한 징계방침이 서지않을경우 「윤리특위 무용론」이 대두될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사회단체에서 활동하는 임모씨(39)는 『관련의원들에 대한 조사는 경찰이나 검찰에서 구체적으로 수사했기 때문에 윤리특위에서는 조사보다는 징계수위에 치중해야 한다』며 『도의회가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조속한 시일내에 조사를 끝내고 구속된 의원들에게 자진사퇴를 유도하거나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