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12명 등록 사상 최다 … 선거운동 개막

제17대 대통령선거에 나설 후보들이 26일 최종 후보등록을 마치고 27일부터 열전 22일간의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지난 25일∼26일 이틀간 대선후보 등록 마감결과,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한나라당 이명박, 민주노동당 권영길, 민주당 이인제, 국민중심당 심대평,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 그리고 무소속 이회창, 경제공화당 허경영 후보 등 모두 12명이 후보등록을 마쳤다.

이같은 대선 후보 등록 숫자는 지난 87년 13대와 92년 14대 대선 때의 각각 8명을 넘어 역대 최다를 기록하게 됐다.특히 이번 대선은 2002년 대선과는 달리 다자구도로 진행되는 데다 대선을 불과 20여일 남겨 놓은 시점에서 검찰의 BBK 주가조작 사건 수사 중간발표결과 및 범 여권의 후보단일화 성사 여부에따라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전히 지지율 1위를 달리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 이어 2위를 달리는 무소속 이회창 후보, 그리고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의 막판 대역전 가능 여부가 관심이다.이에따라 각 후보캠프 및 후보들은 본격 선거전이 개막되는 27일 새벽부터 전국 각지를 돌며 유세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신당의 정동영 후보는 이날 오전 도라산역에서 한반도 평화시대 개막을 선언하는 것으로 선거운동을 시작한 뒤 오후에는 대전에서 손학규 이해찬 김근태 공동선대위원장 등 당 관계자들과 합류, 유세 출정식을 갖고 국민·사회·지역·계층 통합의 정치를 주창한다는 전략이다.

그는 이어 저녁에는 서울로 상경, 명동에서 유세를 갖고 "위기극복의 지난 10년을 넘어 영광의 10년을 열겠다"며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이날 새벽 0시 동대문 시장에서 상인들을 만나는 것으로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한다.

그는 오전 서울역에서 '국민성공시대'를 모토로 첫 유세를 벌인 뒤 KTX를 통한 '일일 전국 유세투어'에 착수, 대전에서 새만금개발 및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지원 등 충청권 공약을 앞세워 거리 유세를 펼치고 오후에는 대구와 부산을 차례로 방문, '정권교체를 통한 경제살리기'를 강조한다는 전략이다.

무소속 이회창 후보는 이날 오전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뒤 남대문 인근 단암빌딩 선거사무실 옆 숭례문 잔디밭에서 출정식을 갖고 필승을 결의한다.

그는 이어 남대문 시장에서 시장 상인들과 점심식사를 함께 한 뒤 가락동 농수산시장, 잠실 롯데월드, 잠실역 지하상가, 동서울터미널 상가, 경동시장, 동대문 시장,두산타워 등을 돌며 '서민위주의 밀착형 유세'를 펼친다.

민노당 권영길 후보는 이날 오전 상암동 홈에버에서 유세출정식을 가진 뒤 인근 마포농수산물 시장을 방문하고 대학로에서 열리는 '비정규직 철폐와 대선승리 서울지역 결의대회'에 참석할 계획이다.

민주당 이인제 후보는 이날 새벽 전남 여수에서 2012년 세계박람회 유치 발표를 지켜본 뒤 상경, 여의도 당사에서 출정식을 갖고 곧바로 서울역 등지에서 유세를 벌일 계획이며,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는 이날 오전부터 서울구로디지털단지역과 연세대 앞, 서울역과 시청역, 종각역 등지에서 잇따라 유세를 펼치고 환경운동연합 주최 대선후보 토론회에 참석한다. /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