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문화·관광 구체적 성장동력 창출 복합정책 제시 안돼

본보 대선 자문교수단 정책·공약 검증 ③

대선 후보마다 대덕 R&D특구와 연계,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오송생명과학단지를 IT,BT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또 일부 후보들은 중원문화권 개발 및 충주호 관광레저산업의 육성, 북부권 내륙관광여가벨트화·남부권 자연휴양기능 강화 대책 등도 발표했다.

그러나 본보 대선자문교수단에 참여하고 있는 충청대학 심의보 교수(사회복지학부)는 "하이닉스 청주공장 증설 등으로 새로운 기대가 크지만 IT, BT산업이 중부권에 편중, 북부나 남부권과의 불균형 등 아직도 많은 문제가 상존해 있다"고 지적했다.

심 교수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충주호 물길 100리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 공약은 기대가 크지만 충주호·대청호 관광자원의 활용대책이 무엇인지 따져보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직지의 세계화 전략의 구체적인 공약이 후보별로 미흡한 점도 꼽았다.

청주대학교 김영환 교수(행정도시계획학부)는 "충청권의 공간구조 재편과 맞물려 IT, BT산업과 관광·레저 등은 후보자들의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행정도시 광역도시계획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공약이 기존 계획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일부 수정, 제시하는 등 참신성이 떨어질뿐 아니라 전통적 제조업 분야의 발전방안이나 내륙남부권의 산업개발전략 제시가 미흡하다"며 "특히 충청권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효율적인 산업구조 및 경제기반을 재편하기에는 미흡하다"고 분석했다.

청주대학교 황신모 교수(경제통상학부)는 "주요 후보들이 미래 성장동력에서 국가산업전략까지 공약을 제시했으나 이것이 지역산업 전략으로 연계되고 이를 근거로 지역발전정책을 제시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대단히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황 교수는 "지역산업 정책이 공약으로 제시되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별 특화산업 정책과 이에 대한 근거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하지만 최근 현안중심의 정책 제시에 그쳤다"고 밝힌뒤 "충북의 미래성장동력 개발에 대한 복합적인 차원의 정책은 제시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충북도민들의 정치력이 약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근거"라고 주장했다. /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