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복지·기타

경제활성화에 밀려 교육·농업 소외

▲ 김영환교수 / 청주대 행정도시계획학부 21세기는 문화와 환경의 시대다. 이제 문화는 세계화, 개방화 시대에 국가와 도시의 강력한 경쟁력이 되고 있고 환경이 곧 자원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국제경쟁에서 내세울만한 별다른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경우 인적자원이 곧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는 의미에서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수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대선에서는 후보들의 도덕성 논란과 경제활성화 이슈에 밀려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되어 있는 이러한 교육, 문화, 복지, 환경분야의 공약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먼저 교육분야의 경우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무효화하고 국제교육도시로 조성하겠다거나(문국현) 진천·음성 혁신도시를 교육·연구·문화의 허브로 육성하겠다(정동영), 청주를 교육특구로 지정·육성하겠다(이회창)는 공약 정도가 있을 뿐 별로 새로운 공약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특히 문화분야의 공약은 매우 빈곤하여 직지의 세계화 지원(정동영)과 직지상의 대통령상으로의 격상(이회창) 등 직지관련 공약 이외에는 별로 눈에 띄는 공약을 발견할 수 없다.한편 후보별로 보면 권영길 후보는 노동·의료·복지·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농민이나 도시 저소득층을 배려한 구체적인 공약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문국현 후보는 친환경산업 클러스터 육성이나 달천댐건설 백지화, 청주·충주전투비행장 소음대책 등 환경분야의 공약을 집중 제시하는 등 후보자, 혹은 소속정당의 색깔을 반영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이에 비해 이명박 후보는 이 들 분야의 공약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경제와 산업분야의 공약개발에 치중하고 있어 정책적 보완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이상의 공약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검토가 필요한 사항으로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의 지역균형 배분, 지역거점 대학병원 육성 및 의료체계정비, 지역특성별 문화도시 육성, 내륙청정지역 환경보전 및 자원 활용 등을 들 수 있다.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각 후보들이 이러한 분야의 정책이 SOC나 산업 등 소위 하드웨어 분야의 정책 못지 않게 향후 지역의 경쟁력과 지역 주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다시 한번 점검해야 할 교육공약 ▲ 심의보교수 / 충청대학 사회복지학부

대선의제에서 교육공약만큼 극명한 차이를 드러내는 것도 없다.

우리 사회에서 교육문제가 그만큼 중요하면서도 혼란스러웠던 까닭이기도 하다. 교육 자치체가 실시되는 현실이기에 이는 충청권의 공약이라기보다는 국가적이고도 정책적 성격을 갖는다. 어쩌면 교육은 지역공약과 또 다른 차원의 약속일 수 있는 것이다.

만성병이라고 할 만큼 교육의 병은 깊고 그 해결이 어렵다. 오늘의 교육병은 백약이 무효일 것만 같다.

역사적으로 뿌리깊은 학벌 폐해 및 대학서열주의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이에 따른 대학입시제도는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 이와 관련된 교교교육의 정상화와 사교육비 해소는 가능할 것인가.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양극화가 극심한 교육복지의 대책은 가지고 있는가. 각 후보의 교육공약은 문제의식과 정확성, 대안의 타당성, 실현 가능성에서 전반적으로 크게 두 그룹으로 차이가 있다. 하나는 보다 평등을 강조하는 공약이고 다른 하나는 자율적 경쟁에 역점을 두는 차이다. 물론 이 평등과 자율의 조화라는 어려운 과제가 교육정책에 내포되기 때문이다.

교육 정책을 교육부 주도에서 민간부분의 시장원리로 이양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것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학생들의 과열경쟁으로 교육의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 자율형 사립고 확대정책이 교육적 양극화로 우려되는 부분이다. 현행 교육 제도의 모순을 해결하기보다는 오히려 심화시킬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이다.

대학의 질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는 단순히 의욕만으로 되는 것이 아닌 만큼 현실화시키는 심도있는 내용이 필요하다. 사교육을 부채질하고 서열주의를 고등학교까지 확대할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국립대 공동학위제 실시 같은 제안은 매우 고무적이지만 실현 가능성이 문제이다.

입시제도 개혁에서 중등교육의 왜곡, 입시경쟁 등의 문제를 고등교육 모순에서 찾은 것은 타당하다. 입시제도의 폐지는 획기적인 대안일 수 있다. 이것이 중등교육 정상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이다. 그러나 대학의 질적 보장을 어찌하며,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구체적이고 합리적이 대안이 있는가의 문제이다.

대학서열주의 극복을 위해 대학을 교육중심대학과 연구중심대학으로 분리한다는 것은 매우 좋은 구상이지만 팽배할 대로 팽배해진 오늘의 대학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이 있어야 한다. 학벌 및 대학서열주의 극복을 위한 지방대와 서울간 균형발전 정책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 사회양극화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을 복지적 차원에서 접근하고 교육을 통해 희망과 미래에 대한 성취 기회를 부여한다는 공약은 매우 희망적이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을 비롯한 교육안전망에 대한 문제도 꼼꼼히 짚어야 할 내용이다.

중앙정부 권한 지자체 이전 필요

▲ 황신모교수 / 청주대 경제통상학부
교수신문에서 2007 한국경제학회, 한국사회학회, 한국정치학회 주최 학술대회에서 논문 발표자를 상대로 차기정부의 국가의제에 대한 의견을 조사했다.

그 결과에서 학자들은 '사회전체의 안정적인 삶'을 목표로 설정했고, 그 구체적 실현방법에 있어서는 팽팽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전체적인 의견은 분배중심 의제, 성장중심 의제, 대외관계 의제로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분야의 중요성이 더 우위에 있는가, 누구의 주도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제기하여 충돌을 빚고 있다. 이들 의제에 있어서 의견의 충돌은 당연하다고 생각된다. 이는 이념, 사상, 제도, 지역, 그리고 가치의 문제이기 때문에 충돌은 당연한 것이다.

차기정부에서 추구할 기본목표를 '사회전체의 안정적인 삶'과 '1인당 국민소득 3만불 달성'의 두 가지 목표를 설정했다면 근본적인 측면에서의 충돌은 없었을 것이다. 이 두 가지 정책목표는 거시적 관점에서 같은 방향의 정책이기 때문이다.

'사회전체의 안정적인 삶'의 세부적 의제는 교육, 문화, 복지의 문제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사회구성원 전체의 삶의 질에 관한 문제이다. 사회적 양극화 문제, 지역불균형 문제, 교육기회의 불균형 문제, 문화의 획일성 문제, 비정규직 문제, 저출산 및 육아의 문제, 사회적 소외계층의 문제, 환경 문제 등이다.

이들 분야는 우리나라와 같이 고도의 중앙집권화된 국가의 조세제도하에서는 예산을 중앙정부에서 거의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중앙정부에서 담당하고 있고,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부분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각 후보들의 이 분야에 대한 공약을 보면, 대통합민주신당에서는 직지의 세계화를 위한 직지문화지구 지정 및 박물관 건립추진, 혁신도시의 교육문화중심지 육성을 공약하고 있고, 민주노동당에서는 공공부분 일자리 1만개 창출, 비정규직 노동자 대책 등 다양한 복지관련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무소속 이회창 후보는 청주의 교육특구 지정을 공약하고 있다. 그리고 이 분야 관련 후보들의 공약은 대부분 국가적 차원의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차기정부에서는 기본적으로 교육, 문화, 복지 분야는 자율성의 최대한 보장과 국가의 최적 개입이 전제되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또한 그 추구하는 가치가 창출되는 것임을 직시해야 한다.

그리고 그 권한과 업무를 과감하게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부분에 이전해야 한다. 교육부가 언제까지 교육관련 모든 제도와 업무를 독점할 것인가, 보건복지부가 언제까지 의료제도·건강보험제도·연금제도·노인문제와 관련한 권한을 마음대로 휘두를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의식 변화와 정책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차기정부에서 이들 분야의 근본적인 의식 변화없이는 우리가 추구하는 선진국의 꿈도, 복지국가의 꿈도 물거품이 된다는 사실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