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정국 요동속 굳히기- 뒤집기 총력전

대선 투표일을 이틀앞둔 17일 여야 각 정당과 후보들은 막판 굳히기와 뒤집기를 위한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BBK 동영상 파문으로 한나라당 지지층의 이탈과 부동층의 증가로 대선 정국은 예측불허의 안개국면에 빠졌다.

이날 한나라당은 BBK 동영상 파문과 관련, 지지층 이탈의 최소화를 위해 당력을 총 결집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한나라당은 이명박 후보와 BBK가 무관하다는 것을 재차 강조한뒤 동영상 CD 협박범의 '뒷거래' 의혹을 집중 부각시켰다.

이명박 후보도 특검법 수용 의사를 밝힌데 이어 취약지역인 전북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뒤 경기도 수원에서 거리유세를 실시했다.

그러나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를 비롯해 무소속 이회창 후보,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 등은 물론 시민사회단체 등이 이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대변인실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후보가 단 한마디 사과도 없이 특검법을 수용하겠다는 것은 시간을 벌겠다는 술책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정동영 후보도 이날 "이 후보의 특검 수용은 국민을 속이기 위한 제 2의 거짓말"이라며 "국민을 속이고 자신을 속이는 대통령에게 우리를 어떻게 맡길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무소속 이회창 후보 선대위는 BBK동영상 공개 이후 민심이 유턴하면서 막판 대역전이 가능하다고 밝힌뒤 이 후보는 BBK와 직간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만큼 국민앞에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은 논평을 통해 "BBK동영상이 공개되자 한나라당은 공갈범들의 조작이라고 우기고 나섰다"며 "이상하게도 피해자라는 한나라당이 국민을 상대로 사기 공갈을 일삼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강조했다.

문국현 후보 선대위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BBK 동영상'으로 밝혀진 거짓말 파문을 덮기 위해 특검법을 전격 수용하겠다는 기자회견 내용을 언론이 대서특필 하면서 동영상 파문은 수그러졌다"며 언론에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전국 199개 시민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이명박 후보는 BBK 거짓 해명에 대해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며 "국민을 속여 온 정치인, 대통령 후보 자격 없다. 거짓말을 인정하지 않고 국민에게 사과하지 않는 특검 수용은 선거만 넘기고 보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공식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18일 후보들과 여야 각 정당은 이번 대선을 공식 평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지지를 호소한뒤 유권자들에게 투표참여를 호소할 예정으로 있다. /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