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농기센터, 친환경 농업분석실 운영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황상철)는 친환경 농업분석실을 설치하고 앞으로 토양, 식물, 가축액비 등 시료 3천점을 분석 농업인에게 작물별로 시비처방을 해줌으로서 친환경농산물을 생산 농가소득을 증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가의 토양을 정밀검정 필지별 액비 시용량을 통보하고 올바른 액비시용을 통한 자연순환형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도록 지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고품질의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해 쌀, 고추, 구기자, 밤, 맥문동 등 친환경 재배를 하는 농가의 유기재배, 무농약재배, GAP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200농가의 토양정밀검정을 실시하고 150농가에 대해 토양환경관리기술 교육을 2회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청양군의 주요작물인 쌀, 고추 재배지 토양의 기초환경조사를 위해 금년에는 장평면, 남양면의 논, 밭 토양 700점을 대상으로 토양조사를 실시해 시설하우스 재배지역 및 토양검정 희망농가에 대하여 현지출장 시설재배토양의 질산태질소, 산도, 염농도, 당도등 각종화학성분을 분석 적정시비 지도를 통해 고품질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황 소장은 "친환경농업 분석실을 통한 분석 결과에 따라 적정한 작물을 선택하고 자연환경과 농업이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농업으로 농업생산을 유도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여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병인 / 청양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