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명 상경집회… 특별법 제정 등 정부에 건의

검찰 '모호한 수사결과'
삼성 '무성의한 사과문'

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의 여파로 인해 지역경제에 먹구름이 드리워진 태안군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정부차원의 지원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태안군은 양식업 등 수산업분야는 물론 관광객 발길마저 뚝 끊겨 지역경제의 붕괴가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태안지역 주민들이 막막한 생계를 비관해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의 모호한 수사결과 발표와 삼성중공업의 무성의한 사과문은 민심을 더욱 사납게 하고있다.

지난 23일 주민 4천여명이 서울역 상경집회를 갖는 등 지역 분위기가 점차 험악해지고 있는 가운데 태안군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지원 특별법 제정과 추가 현안 사업을 중앙정부에 건의했다.

군민 이모씨(42·원북면)는 "이번에 제정하게 될 특별법에는 특별위로금과 손실보상금 지원, 생태계와 환경 복원 방안, 선보상 후정산 차원의 보상비 지급 등 주민의 요구가 충실히 반영되어야 할 것" 이라며 "중앙정부가 앞장서 군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시켜 줄 만한 체계적이고 확실한 지역경제 부양책을 제시해야 한다" 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사고를 유발한 삼성중공업과 유조선 관련자들에 대한 첫 재판이 오는 25일 열리게 됨에 따라 1심 판결은 빠르면 3월중 이뤄질 전망이고, 주민지원 특별법은 다음달 임시국회에서 제정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판결과 특별법 등을 통해 실질적인 태안 주민들의 요구와 바램이 어떻게 결론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희득 / 태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