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주시·청원군등 일제히 반발

건교부의 중부권광역도시계획 권역설정과 관련해 충북도와 청주시등 관련 자치단체가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나서 건교부의 반대의견 수용여부에 관심을이 모아지고있다. 청주경실련 주최로 16일 도청에서 열린 「중부권 광역도시계획 권역설정에 대한 간담회」에서 관련 자치단체및 주민대표와 건교부 관계자및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간의 팽팽한 설전이 이뤄진 가운데 자치단체와 주민들은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도 관계자는 『대전중심의 권역설정은 청주의 독자성을 감안하지 않은것으로 청주를 하위도시 개념으로 본것이며 권역설정을 하려면 청주를 중심으로 진천,음성,괴산,연기군을 포함한 청주권 광역도시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청주시도 『권역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시장·군수의 의견을 들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임의로 결정한것은 잘못된 것으로 전적으로 도의 의견을 수용하겠다』며 『하지만 만약에 권역설정을 재조정한다면 타시·군이나 타광역계획과의 형평에 맞춰 의견을 제시하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밖에 청원군과 옥천군,보은군등도 대전권과는 지역정서와 생활권이 다르다며 중부권광역도시계획에 전면적으로 제외시켜줄것을 주장했다.

이에대해 건교부 유병권사무관은 『청주시와 청원군이 광역도시계획의 대상지역에 포함될 경우 청주권 개발제한구역의 해제일정이 지연되지 않을까 우려하는것 같은데 이는 별개의 문제』라며 『이번 권역설정 과정에서 절차상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또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인 황희연교수는 『지역내에서 소모적인 논쟁으로 시간을 보낼것이 아니라 이번 광역도시계획을 충북발전을 위해 어떻게 활용할것인지에 대해 숙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