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공청회·법안소위 잇따라… 7만 군민 국회통과 '기대'

태안 유류유출사고와 관련 주민 지원 특별법 제정이 국회에서 가시화되고 있다.

이와관련 18일 국회에서 태안 지원 특별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와 법안소위원회가 열리면서 성사 여부에 전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태안 지원 특별법 제정 논의는 사고 발생 직후인 지난해 12월 13일부터 시작돼 제271회 임시회가 개회된 1월 28일 이후 본격화됐으며 지난 2월 13일 제1차 법률안 심사소위에서 태안 특별법 관련 심사자료가 제출되었으나 공청회 개최를 이유로 심의가 무산됐었다.

때문에 특별법 제정을 애타게 기다리는 7만 태안군민의 고통은 점차 가중되고 있어 이번 국회 통과를 기대하고 있다.

태안 지원 특별법은 완전복구, 완전보상, 지역경제 활성화대책, 주민 생계지원대책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통과될 경우 항구적인 태안지원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를위해 진군수는 지난달 13일 국회법안소위에 이어 국회특위에 참석해 "태안은 기름유출 사고 이후 어업활동이 전면 중단되고 관광객이 급감함은 물론 오염되지 않은 지역의 농·수산물까지 외면당해 주민들은 죽지 못해 살아가고 있다."며 "군민들이 기대하는 유일한 희망은 특별법 제정."이라고 호소했다.

한편 피해 어민들은 "국회가 이번 태안 사고를 너무 안이하게 생각해 주민들의 아픔을 모르는 것 같다."며 "현재 군민들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하루빨리 특별법을 제정해 생계대책을 마련해 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희득 / 서산·태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