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점 프로그램 5월 보급 … 학기초 활용 실효성 논란

전국의 4, 5, 6 학년 일제고사가 치러진 11일 오전 10시40분 청주시내 A초등학교 6학년 교실.

2교시 사회 과목이 끝나고 쉬는 시간에 만난 학생들은 장난치고, 떠들고 장난끼 가득했다.

책을 찾아보거나 서로 답안을 맞춰보는 몇몇 학생들의 얼굴엔 웃음과 그늘이 교차했다.

▲ 신중하게 문제 푸는 학생들국가 수준 교과 학습 진단 평가가 11일 전국 초등학교에서 일제히 치러졌다. 이날 오전 청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이 신중한 표정으로 문제를 풀고 있다. / 노승혁
▶전국 석차 나오나요="학원이나 공부방에서 모의고사를 보며 미리 준비했어요"

교육부는 당초 학생들의 부담을 의식해 전국단위 진단평가를 감추려했지만 몇몇 학생들은 미리 알고있었다.

그러나 이 학교 대부분의 학생들은 '국가수준 교과학습 진단평가'가 무엇인지 몰랐다.

이들은 "그냥 선생님이 학기초 평가시험을 치르니 5학년 과정을 복습하라고 하셨어요"라고만 대답했다.

오히려 "전국의 학생들이 다 시험을 봐요?"라며 깜짝 놀라는 친구들은 "그럼 전국에서 몇등했는지 나오나요" 라며 금새 풀이 죽는다.

석차나 점수가 공개되지 않는다고 말하자 반응이 엇갈렸다.

자신의 전국 등수를 알고 싶어하는 학생도 있었지만, 성적이나 석차가 안 나왔으면 좋겠다고 이구동성 외치는 학생들이 많았다.

담임교사는 "학기초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평가하는 것은 그동안 해온 과정"이라며 "학교에서 자체 출제하는 것 보다 전국단위로 하다보니 보다 양질의 문제로 객관적인 평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전교조 충북지부 관계자는 "진단평가 자체가 일제고사 형태로 치러져 초등학생들을 무한 경쟁으로 몰아가 과중한 심리적 부담과 고통만 안겨주고 있다"고 말했다.

▶3월 시험, 결과는 5월=이날 충북지역에서 진단평가를 치른 학생은 254개교에서 6만여명.

전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제고사는 1996년 이후 대부분 사라져 그동안 전국에서 1%만 표집해 치렀지만 10년만인 올해 다시 전체로 확대됐다.

이에따라 충북은 15개교에서 학년별 230명 정도를 표집해 교육부로 답안을 보낸다.

이날 평가시험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5과목을 대상으로 5지 선다형으로 비교적 쉽게 출제됐고, 영어 교과는 듣기평가도 치러졌다.

지난 6일 각 시·도교육청 주관으로 실시된 중학생 진단평가 처럼 개인 성적표는 제공하지 않는다.

교육부는 시험 응시자의 1%만 표집해 성적을 내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이 각 과목별로 목표수준에 도달했는지 여부만을 참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그러나 채점 세부 프로그램이 아직 보급되지 않아 5월께나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다.

학기초 '학생들의 교과학습 성취수준 및 기초학력 미달학생 파악'이라는 진단평가의 원래 목적은 학기중에서야 반영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평가는 성취도 85점을 기준으로 도달, 미도달만을 파악한 뒤 영역별 자세한 분석 프로그램은 5월중 보급될 예정"이라며 "학교별 교사가 시험결과를 충분히 파악할 것으로 예상하나 세부 프로그램을 사전에 보급하지못한 채 서둘러 시험을 치른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