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이 4·30 학교자율화 후속조치와 고입연합고사 추진계획을 강행하겠다는 방침을 공식발표한 가운데 이런 계획의 철회를 주장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학교자율화조치 철회와 고입연합고사 부활저지를 위한 충북도민대책위'(대책위) 소속 회원 20여 명은 27일 도교육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학교자율화 조치와 고입연합고사 부활 계획의 철회를 거듭 주장했다.

대책위는 "학교자율화계획과 연합고사 부활계획을 수립한 배경 등을 대책위가 공개질의한데 대해 도교육청이 지난달 20일 발표한 공식답변은 대책위의 요구를 철저히 무시한 것이었다"면서 "성의있는 답변을 기대한 시민사회를 분노케 했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이 지난 2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학교자율화 후속조치는 학부모 등이 포함된 교육주체 145명의 의견을 들은 뒤 전교조·충북교총 등과도 협의해 발표한 것이라고 주장한데 대해 대책위는 "의견수렴대상에 학교장 이상 관료가 3분의 1이나 차지할 정도로 편파적이었다"면서 "의견수렴절차에 항의했던 전교조와도 협의를 마쳤다는 주장도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교육감과의 공개토론회 ▶학교자율화계획 전면수정 ▶사설모의고사 관련지침을 무시한 학교장에 대한 문책 등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28일부터 충북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는 한편 학교자율화계획의 문제점을 알리는 선전작업과 교육현안을 논의하는 대토론회 등을 추진키로 결의했다.

/ 박익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