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2일 청주예술의 전당에서 1천여명의 시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10개분야에 대한 행정서비스헌장의 실천을 약속하는 공표식을 가졌다. 이날 공표된 서비스헌장은 시민에게 분야별 행정서비스의 기준을 제시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 공무원이 잘못했을 경우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담고 있다.

행정서비스헌장은 지난 8월10일 시민대표와 전문가 공무원으로 구성된 「행정서비스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 민원 세무 지적 환경 건축 위생 교통 하수도 보건 등 10개 분야로 되어 있다. 주요내용은 민원인이 사무실을 방문했을 경우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전화받는 태도, 민원서류의 신속 공정한 처리, 공무원이 잘못했을 때 보상조치 및 불친절 공무원의 처리등을 담고 있다.

또 7일이상 소요되는 민원의 경우 5일마다 전화 또는 우편으로 민원처리 상황을 알려주는 한편 청주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행정서비스헌장 전용창구를 마련해 시민의 여론을 적극 수렴하고 이를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서비스헌장 실천에 대한 이행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우수부서 및 우수공무원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