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도·청주시 공동대응 필요 주장

충북도와 청주시는 광역도시계획 권역설정과 관련 정책적 혼선으로 인한 사소한 갈등을 씻고 청주권 광역도시계획 독자 설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북환경련 청주환경련 청주시민회 청주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은 5일 충북도를 비롯한 해당 자치단체들과 힘을 모아 건교부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등 관계기관에 지역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광역도시계획의 목적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지난 7월12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의결한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한 중부권 광역도시계획 권역설정안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중부권 권역에 포함되는 청주를 비롯한 충북지역은 주변지역으로 포함되어 청주권의 독자적 발전을 바라는 기대와는 달리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따라 청주시를 중심도시로 하는 청주권 광역도시계획 권역을 독자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며 차선책으로 청주와 대전을 중심도시로 하는 형태(누에고치형)의 중부권 광역도시계획 권역으로 청주권이 광역도시계획에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 단체는 충북도가 최근까지 건교부에 충북 충남 대전광역시가 합의한 공동안을 수용하거나 충북지역 모두를 제척시켜줄 것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동일한 안을 놓고 재심의한 전례가 없어 사실상 실현불가능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충북도와 청주시는 광역도시계획 권역설정과 관련한 사소한 갈등을 씻고 최근 경기도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수도권공장 총량규제 완화 움직임에 대해서도 타 자치단체와 시민단체와 연대해 강력하게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저지하지 못할 경우 수도권 과밀해소정책은 실패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고 충북지역의 현안인 오창과학단지와 오송보건의료단지 조성 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