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1개 회원사 절반넘게 공사수주 못해

위기의 지역건설사

글싣는 순서

1 건설업체 퇴출 가속화
2 타지역 구조조정 현황
3 지역건설 피 마른다
4 유동성 위기 현금 확보 관건


지역 건설업계가 고사위기에 놓였다. 연초부터 철근 등 자재값과 기름값 폭등으로 인한 비용상승과 금융권의 유동성 압박에 따른 자금난, 발주물량 부족에 따른 수주고 감소라는 3중고를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지역 건설업체 퇴출<본보 9월 18일, 10월 15일 7면 보도 참조>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같은 추세가 단기간에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데다 연말까지 자본금을 맞춰야 하는 상황이어서 지역 건설업계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 편집자



지역 건설업계의 경영난이 위험수위로 치닫고 있다. 충북건설업체들은 올들어 공공부문 공사물량 감소와 업체 과포화, 타지 대형업체 지역시장 잠식 등으로 지역 건설업계가 극심한 경영난에 허덕이면서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행정처분결과 여부 바짝 긴장=12일 국토해양부와 대한건설협회 충북도회에 따르면 지역 건설시장 질서를 어지럽힌 부실·부적격 건설업체에 대한 퇴출 작업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충북지역 일반 건설업체 중 기술자 미확보와 자본금 기준 미달 의심업체 184개사(충북도회 회원사 79개사, 비회원사 105개사) 적발, 대규모 실사가 진행되고 있어 지역 건설업계가 행정처분 결과 여부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또한 대한건설협회 충북도회는 12일 건설업 등록 위탁업무인 신규등록 신청, 주기적 신고 등의 심사업무 및 실태조사와 관련한 국토해양부의 공문 등 세부처리기준을 첨부해 도내 건설 회원사들에게 발송했다.

발송 공문에는 건설산업기본법의 등록기준에 정해진 자본금 ▶건축공사업 6억원 ▶토목공사업 7억원 ▶조경업 7억원 ▶토·건 12억원 ▶산업설비 12억원이상을 확보해야 한다는 규정이 포함됐다. 즉 자본금 평균잔액(평잔)을 30일 이상 예치해야 하기 때문에 지역 건설업체들의 유동성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마다 되풀이 되고 있는 연말 건설사 재무제표상 자본금을 건설업 등록기준금액에 맞추기 위해 높은 이자를 감수하고 사채로 자본금을 마련한 뒤 이를 유지하지 않는 관행이 더 이상 어렵게 됐다.

이와 함께 건설기술자의 분야별 보유기준은 토목분야 6인, 건축분야 5인 등 총 11인 이상임을 유의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수주물량 감소 건설업 구조개편=지난 9월말까지 도내 건설업체의 공사 수주현황은 총 420건에 5천865억7천600만원으로 2007년 9월 650건, 8천405억6천700만원에 비해 건수는 34.1%, 금액으로는 30.2%가 감소하고 있다.

실제 충북도회 회원사의 낙찰현황을 보면 381개 회원사 가운데 52.7%에 해당하는 201개사가 단 한 건의 공사도 수주하지 못했으며, 그나마 50억원이상 수주업체가 18개사에 그쳤고 10억 이하 소규모 공사를 수주한 업체가 96개사로 53.4%에 이르고 있어 건설업체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수 있다. 이처럼 지역 중소건설업체가 공사를 수주하지 못해 고사위기에 몰려 있는 것은 SOC투자의 감소 및 BTL사업의 확대 등 공공공사의 물량이 축소됐고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가 잇따라 시행되면서 민간공사 부분도 침체 국면을 면치 못하는 것에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정부는 지방 건설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각종 지원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실효성이 없고 실적공사비 적용, 대형 공사의 과도한 실적제한, 지방업체의 입찰 참여가 원천봉쇄되는 상황 등이 우선 해결돼야 한다는 것이 지방 건설업계의 주장이다.

건설협회 충북도회 관계자는 "각 업체들이 자본금을 맞춰야 하는 연말이 되면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업체는 더 늘어나게 될 것"이라며 "일부 업체들은 업종 변경을 고려하거나 공사가 수주될 때까지 직원들을 방출해야 할 입장에 처해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 이민우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