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는 26일 관련 전문가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2008년도 충주 누암리고분군(사적 제463호) 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한다.

누암리고분군은 신라 진흥왕의 충주지역 점령(A.D. 551) 이후 본격적으로 조성된 고분유적으로, 인근 하구암리고분군과 더불어 경주를 제외한 지역에 남아있는 최대 규모의 신라고분군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초 정밀지표조사와 GPS측량을 통해 230여기의 고분을 확인했으며, 이 가운데 '가'구역의 고분 2기(가-45호분, 가-50호분)에 대해 학술발굴조사를 실시했다.

▲ 충주 누암리 고분군에서 발굴된 유물들. 국립 중원문화재연구소는 26일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누암리 고분군에 대한 발굴조서 성과를 공개한다.
2기의 고분 중 가-50호분은 지금까지 조사된 중원지역 고분 중 최대(最大) 규모로서, 축조 형태나 입지 조건에서도 다른 고분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격을 지니고 있으며 봉분을 보호하기 위한 호석열(護石列)을 기준으로 봉분의 지름이 17.6m, 남아있는 높이가 5.5m로, 그 규모가 가장 크다.

가-45호분은 입구, 석실 및 천정까지 거의 원형으로 남아 있어서 중원지역 신라고분의 축조 양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2기의 고분에서 굽다리접시(短脚高杯), 항아리(臺附長頸壺), 잔, 뚜껑, 도장무늬토기, 금귀걸이, 유리구슬 등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는데 이러한 유물은 대체로 신라후기(6~7세기)의 것이다. / 송창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