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곶감축제

'감의 고장'인 영동군은 전국 최대 과일주산지로 과일축제를 관광상품화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 2003년부터 '영동곶감 페스티벌'을 열어오고 있다.

작년까지는 격년제로 열어왔지만 올해부터는 매년 축제를 연다는 방침이다.

올해가 그 4회째로 축제장에서의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관광객의 오감을 만족시키고, 지역의 특산물인 곶감을 전국에 알려 농업인들의 소득증대는 물론 전국적 축제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12월 19~21일 영동군 청소년수련관과 난계국악당 일원에서 열리는 '2008 영동곶감 페스티벌'을 미리 가본다.

▲ 영동곶감 # 전시·체험행사영동군은 곶감축제를 한 달 남짓 앞두고 25명으로 구성된 과일축제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기획, 홍보, 전시, 체험, 이벤트, 특판, 먹거리, 문화행사 등 축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전시분야는 100여 평에 달하는 영동청소년수련관에서 곶감 60종을 비롯해 사과·배 각 20종 등 영동과일 총 100종을 전시한다. 곶감건조 모습과 장수풍뎅이 일대기, 임산물, 짚공예도 빠지지 않는다.1층 복도에서는 포도주와 포도즙, 포도씨유를, 2층 복도에서는 임산물과 동·식물 사진 등을 전시하고, 향토자료전시관서 각종 향토자료를 보여준다.체험행사로는 감 깎기 및 매달기, 감 껍질 길게 빨리깎기, 나만의 곶감잼 만들기, 감잎·감 껍질 족욕하기, 하늘을 나는 감받기, 도전 영동감 골든벨 등 다양한 감 관련 행사가 풍성하게 열리며 국악기 전시 및 국악체험, 장승만들기, 비누방울체험, 고무찰흙만들기, 관광객 노래자랑 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다른 행사들도 펼쳐진다.# 특판·이벤트 행사행사장 내에 몽골텐트 20여 동을 설치해 영동감연구회 및 영동곶감생산자협의회가 감(연시) 특판장과 곶감 특판장, 영동과일(사과·배·포도) 특판장, 임산물(호두·표고·밤) 특판장, 1차 가공식품(감샤베트·감잼·감장아찌) 특판장 등을 운영한다.이 특판장에서는 지역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10~20%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리콜제 등을 실시해 외지 소비자들에게 지역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 감 깎기
기획사를 활용한 이벤트 행사로는 난계국악당과 청소년수련관에서 평양민속예술단 및 축제특집 공연이 마련되며, 과일홍보대사 선발대회, 불꽃놀이 등도 준비된다.

평양민속예술단 공연에서는 노래와 무용(칼춤), 마술무용, 군무 등을 선보이고, 축제특집 공연에서는 통기타와 퓨전음악, 김태곤 등 가수의 공연이 마련된다.

과일홍보대사 선발은 영동에 주소를 둔 과일재배농가 등을 대상으로 5명을 뽑아 홍보사절로 활용하게 된다.

▲ 곶감말리기 # 문화행사·먹을거리이번 축제기간에는 MBC '고향은 지금'을 비롯해 KBS '6시 내 고향', '지금 충북은', '네트워크', SBS '생방송 투데이' 등 방송 3사의 촬영이 예정돼 있다.또 전국디지털사진 공모전, 제1회 대한민국 춘란 엽예미술품 대전, 아이스카빙(얼음조각), 창작연날리기, 임업기계 장비 및 산불진화장비 등 전시, 충북 제6호 무형문화재 지정 설계리 농요 공연, 주민자치센터 동아리 발표회 등도 계획돼 있다.먹을거리로는 곶감 시식과 한우, 벌꿀, 하이낫또, 낫또콩 등 이색 시식행사와 함께 밤, 고구마 구워먹기 행사도 준비돼 있다. 영동군새마을지회에서는 자체적으로 어묵과 막걸리 등의 식당을 운영할 예정이다. ▲ 곶감판매장 전경
# 난방·구입물품 우체국 택배

영동군은 겨울철 혹한과 예기치못한 폭설 등에 대비해 작년에 이어 축제장소를 실내로 정했다. 전시장 등 행사장에는 온풍기를 설치하고, 복도 등에는 실내히터 및 복도 대형히터, 이동식 히터 등을 설치해 추위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축제기간 구입물품에 대해서는 영동우체국과 협조해 현장에서 곧바로 택배 접수할 계획이다.

군은 영동군자원봉사센터 등의 협조를 얻어 축제기간 방문객들에게 따뜻한 차와 음료 등을 제공하고, 소방서와 보건소에 협조를 구해 현장에 소방차와 구급차를 대기시킬 예정이다.

자매결연 자치단체와 재외군민 등에 초청장 2천여 매를 발부하는 한편, 행사장 안내표지판 등도 곳곳에 설치해 방문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 지역에서는 작년말 현재 2천690여 농가가 505㏊에서 연간 4천700여 톤의 감을 생산해 75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841농가가 65만5천접의 곶감을 깍아 327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김국기 / 영동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