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화 논의 다시 점화

충청북도의 10대 현안사업인 밀레니엄타운 조성사업이 도의회 승인을 앞두고 또 다시 휘청거리고 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충북도의회가 밀레니엄타운 사업의 타당성을 집중 추궁함에 따라 도유재산인 밀레니엄타운 부지의 충북개발공사 자본금 출자 가능성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도의회 의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는 등 밀레니엄타운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어 안팎으로 파고가 높다.

도는 지난달 도유재산인 청주시 주중동 밀레니엄타운 부지 99필지(33만4천394㎡)와 건물 등 772억1천4만8천원을 충북개발공사 자본금으로 추가 출자하기로 하고 도의회에 승인을 요청했다. 2009년부터 급격히 늘어난 충북개발공사의 부채 비율이 출자 이유로 제시됐다.

충북개발공사는 오는 2015년까지 7건의 사업을 추진하며 3조9천431억원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부채가 증가하면서 현재는 행정안전부의 사채발행 승인기준 400%를 초과, 사업비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이다.

그러나 이같은 충북도의 출자 이유에도 불구하고 도의회는 지난 21일 건설방재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밀레니엄타운 사업을 대표적 혈세 낭비 사례로 지적하는 등 사업 타당성과 현물 출자에 회의적 반응을 보여, 사업 추진의 난맥을 예고했다.

건설문화위원회 소속 도의원들은 '밀레니엄타운은 수십여 차례의 용역을 거치면서 17억여억원의 혈세를 낭비했다'며 국제웨딩 빌리지 사업에 대해서도 제대로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일 도의회 이대원 의장을 면담하고 밀레니엄타운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연대회의 오경석 사무국장은 "충북도가 시민단체나 시민의 의견수렴없이 밀레니엄타운 조성계획을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이 문제"라며 "사전 조율없이 추진된 사업에 도의회가 견제기능을 충실히 해달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면담에서는 밀레니엄타운 조성사업의 핵심사업인 국제웨딩빌리지 사업의 실효성 문제와 밀레니엄타운 부지의 개발공사 출자 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오 사무국장은 "국제웨딩빌리지는 충북의 상징성이 없으며 밀레니엄타운 성격과도 맞지 않고 사업 실효성도 전혀 없다"며 재검토 필요성을 강조한 뒤 "밀레니엄타운 부지를 개발공사에 담보로 제공하는 것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도의회 의장의 면담은 지난 10월 21일 연대회의측이 공식 면담을 요청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양측 모두 밀레니엄타운 조성사업에 회의적 입장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있을 도의회의 최종 승인 여부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 김정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