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일 정부의 지방발전종합대책 발표를 앞두고 4일 청와대에서는 이명박 대통령과 전국 16개 시도지사의 간담회가 열린다.

지방발전종합대책의 사전 의견수렴 성격을 갖는 이날 간담회는 큰틀에서 1일 한나라당이 주관해 열린 지역정책협의회 내용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지역현안 보다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 여론을 전하고 정부의 선 지방발전 대책을 촉구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집권당인 한나라당의 지역정책협의회가 3일 마무리되는 만큼 취합된 내용은 간담회 이전, 청와대에도 보고되지 않겠냐는 관측이다.

때문에 이날 간담회는 지방이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수도권 규제완화 대책을 요구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간담회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단체장의 입장차 및 충청권 자치단체장들의 발언 수위이다.

지난 10일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와의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정우택 충북도지사는 수도권 규제완화를 '이명박 정부의 가장 큰 실책'이라고 지적하며 비수도권 단체장들의 목소리를 대변한 바 있다. 당시 정 도지사는 시도지사정책협의회를 '중앙과 지방의 인식차를 확인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 김정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