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연말만 되면 '다사다난' 이라는 말을 흔히 쓰긴 하지만 지난해는 유난히 어수선했다.

이명박정부 초대 내각인선과정에서 강부자(강남부자), 고소영(고려대, 소망교회, 영남대출신), 만사형통(萬事兄通) 이라는 신조어가 세간의 화제가 된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미국산 수입쇠고기로 비롯된 민심이반 현상으로 전국적인 촛불시위가 국론분열을 야기했으며 신정아사건등 유명인사들의 학력위조에 연예인 자살도미노현상, 중국산 멜라민파동으로 인한 식품의 안전성 우려등 각종 대형사건이 꼬리를 물었다.

하지만 가장 큰 타격을 준것은 미국발 금융위기로 파생된 글로벌 경기불황이라고 할 수 있다. 전세계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충청권에 사는 우리에게도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부여당에서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규제완화로 지방사람들은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충청권은 수도권규제에 행정중심복합도시 이전, 혁신도시등의 호재로 공장유치가 꾸준히 이어졌으나 수도권규제완화로 모든 호재가 묻히고 지역경기는 차갑게 식어버렸다.

기업체가 오기는 커녕 있는 공장마저 수도권으로 이전하는 상황에서 고용창출은 공염불이 되버렸으며 지역상권은 서서히 무너지고 있고 지역건설업계도 10년전 외환위기에 못지않을 만큼 모진시련을 겪고 있다

이때문에 가뜩이나 경기침체와 양극화의 심화로 썰렁한 세밑을 보냈던 서민과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에게 최근 경제상황은 엎친데 덥친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새해를 맞이한 서민들의 마음은 여느 겨울보다 유난히 춥고 유난히 불안감이 고조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럴때 일수록 절망을 접고 희망을 이야기해야 한다.

올해는 어둡고 절망적인 뉴스보다 밝고 희망적인 뉴스가 많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무엇보다 이명박정부에서 고달픈 삶에 지친 국민들이 평안하게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제대로된 정치를 해야 한다.

여야 국회의원들도 망치를 휘두르고 멱살을 잡는 '치졸한 정치'에서 벗어나 국민의 마음에 위로가 되고 민생을 해결할 수 있는 '통큰 정치'를 해야 한다.

이와함께 자치단체장들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구호만 외칠것이 아니라 실천해야 한다. 기업을 유치해야 고용이 창출되고 경제에 활력이 생긴다. 또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다같이 힘을 모아야 한다. 수도권 팽창을 비난하면서 각 시·군 균형발전에 소홀히 하는것은 모순이다.

무엇보다 법과 절차를 무시하고 나와 내 집단의 이익만 추구하는 것도 국가와 지역발전에 저해된다.

작년보다 더 나은 새해가 되려면 '나'보다는 '우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기축년은 희망으로 채워지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