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벽두부터 대운하 건설을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수해를 항구적으로 예방하면서 4대강을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발전의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토의 대동맥인 4대강 유역을 고르게 개발,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하는 한편 항구적 수해방지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면서 4만불 시대에 걸맞는 친수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경기진작 효과가 특정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전국에 고루 미친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녹색뉴딜' 사업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또 지구온난화로 빈발하고 있는 홍수·가뭄피해에 대한 근본대책이 필요한 시점에서 제방보강, 하천부지 활용 등 종합적인 정비가 필요하다는 점도 역설하고 있다.

실례로 최근 5년 평균 재해복구비 4조2천억원에 비해 재해예방비는 1조원으로 턱없이 부족하다. 무엇보다도 국민소득 증대로 수상레저·문화활동 수요를 소화할 수 있는 워터 프런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하천제방 단면을 확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월류에도 안전한 수퍼제방을 축조하기로 했도. 홍수저류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중소규모댐과 홍수조절지 5개소를 건설하고 농업용 저수지 96개소를 정비하기로 했다.

하천공간의 합리적인 정비로 이용을 극대화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4대강의 둔치를 한강과 같이 계단식으로 정비, 문화·예술공간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침수가 잦은 부분은 습지 등 생태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경북 안동 등 7개 지구는 지난연말부터 순차적으로 착공했으며 4대강 마스터플랜 수립과 병행 조기 발주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발주를 추진, 오는 2011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관련, 충북도는 한강 살리기 프로젝트와 연계, '중원문화 관련 사업발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위해 충북도는 '4대강 재탄생 사업 지원단'(단장 행정부지사)을 발빠르게 구성했다. 충북도는 한강 수계 충주 조정지댐 주변의 하천환경정비사업과 금강수계 심천지구 둔치정비사업 등 9개 사업에 1조2천억원의 국비지원을 요구할 계획으로 있다.

정부의 한강유역 선도사업 지역으로 충주가 포함되자 충주호 물길 100리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 단양수중보 건설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주, 제천, 단양 등 해당지역 지자체도 호반관광 활성화를 기대하며 정부의 정책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정우택 충북도지사도 새해들어 처음 개최한 확대간부회의에서 중원문화를 중심으로 한 신성장 동력사업 발굴을 지시했다.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를 통해 얻는 것도 있지만 잃는 것도 많다. 국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한뒤 추진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