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분야별 자문단 구성 지자체 지원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지자체의 문화재안내판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전문가로 구성된 문화재안내판 자문단 구성, 안내판 개선 교육, 안내문안 작성자와 영어번역자 인력풀 구축 등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서 문화재청은 우선 컨설팅과 디자인 자문, 안내문안 감수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문화재안내판 자문단 23명에 대한 위촉식을 지난 7일 갖고, 2월 1일부터 2년의 임기로 활동을 시작했다.

또한 1월 중순부터는 지자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안내판 개선 교육, 안내문안 작성자와 영어번역자 인력풀 구축, 안내문안 작성 가이드라인 정립, 문화재안내판 디자인 전집 발간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하여, 올해 말까지는 각 지자체가 스스로 문화재안내판 개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인적·물적 시스템을 갖춰나갈 예정이다.

지금까지 문화재안내판 개선은 단순히 안내시설물의 교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산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공공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안내판도 주변경관과의 조화, 문화재와의 관계, 소재의 친환경성 등 다양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인식과, 올바른 관람문화 정착과 안내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문화재안내판의 개선이 핵심요소라는 인식이 확대되어 왔다.

하지만 지자체 자체적으로 안내판 개선을 추진할 경우 조언과 자문을 구할 마땅한 전문가 집단이 형성되지 않아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문화재청에서는 지자체 스스로 문화재안내판을 개선하는 전문능력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중앙정부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지자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문화재청 담당자는 이번 지원시스템이 갖춰지게 되면, 각 지자체가 안내판을 개선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질적 수준 향상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 봤다.

한편, 지금까지 문화재청에서는 궁궐(4대궁, 종묘), 사찰(화엄사, 해인사), 왕릉(동구릉), 역사인물 생활유적(다산초당), 서원·향교(소수서원) 유형 등 '주요 유형별 문화재안내판 디자인 개발 및 보급'사업을 전개하였으며, 지난해 9월에는 '문화재안내판 가이드라인'을 발간·배포하여 지자체에서 활용토록 한 바 있다.

/ 송창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