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최한기)는 25일 "도교육청이 추진키로 한 '기초학력미달학생 해소방안'은 학교현장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것이어서 일부 우려스런 대목이 있다"고 주장했다.

교총은 이날 "도교육청이 제시한 방안이 지역·학교간 학력차를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이 방안을 내놓기 전에 학교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정확한 분석이 선행되지 않았던 점, 학교현장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지 못한 점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학업성취도를 교장·교감 인사에 반영키로 한 것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현장의 여러 변인들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학업성취도 향상은 짧은 기간에 이루기 어렵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총은 이어 "학업성취도만으로 학교를 평가하면 생활지도·특기적성교육 등 전인교육이 소홀하게 되고 교원들이 학력이 뒤처지는 학교나 지역에서 근무하길 기피하는 현상마저 나타날 수도 있다"며 "책임을 묻는 식의 방안보다는 학교현장에 대한 지원중심 정책으로 방향을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 윤우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