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전옥주 가야금 이야기 - 첫날밤' 공연

전통적인 12현가야금과 개량 가야금의 백미인 25현 가야금의 선율을 감상할 수 있는 공연이 오는 18일 오후 7시30분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펼쳐진다.충북민예총전통음악위원장인 전옥주씨가 이번 공연을 준비했는데 '전옥주 가야금이야기-2009 첫날밤'이란 주제로 25현 가야금의 진수를 선보일 예정이다.그동안 12현 가야금 연주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던 반면 25현 가야금 독주는 이번이 처음이다.12현 가야금은 단아하고 우아한 자태의 동양난 꽃이라면 25현은 가야금은 진한 보랏빛의 화려함을 자랑하는 서양난 꽃에 비유할 수 있다.전씨는 이번 공연에서 '편안한 소리'를 테마로 관객에게 다가갈 예정이다.전씨의 가야금을 향한 열정은 그녀의 손마디에 잡힌 굳은살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녀는 손가락에 피가 나고 터지면서도 민속악의 꽃이라고 하는 산조의 깊이를 터득하기까지 집에서나, 흥덕문화의 집 사랑방, 아이들이 가고 없는 빈 교실에서 몸 비빌 곳 있는 공간이면 언제고 연습에 임했다.이날 무대는 '김죽파류 가야금산조'를 시작으로 '고향의 봄', '농부의 꿈', '인연', '아랑의 꿈', '경복궁타령'이 연주로 꾸며진다.
먼저 전씨는 12현 가야금으로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선보인다. 이어 가야금 독주회에서는 처음으로 연주되는 '고향의 봄'을 들려준다. '고향의 봄'은 흔히 알고 있는 동요지만 25현 가야금 하나만으로 오케스트라가 내는 소리를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25현 가야금으로 선보이는 '고향의 봄'에서는 피아노, '농부의 꿈'에서는 소금·첼로, '경복궁타령'에서는 대금·첼로가 협연돼 동서양 악기의 조화 속에 이색적인 무대를 선보인다.

또 소프라노 고은희씨가 영화 '왕의 남자' 중 '인연'을 전씨의 가야금 반주에 맞춰 들려줄 예정이다.

충주 출신인 전씨는 가야금 명인인 박현숙 서원대 교수로부터 사사 받고 25현 가야금을 확실히 전파한 김계옥 선생께 25현 가야금을 사사받았다. 1990~1993년 충주시립국악관현악단 단원으로 활동했으며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홍보기획공연 등 수 많은 공연에 참여했다. 현재 충북민예총전통음악위원장과 청주 원봉, 남일, 남성 초등학교에서 강사로 활동 중이다. 입장료 전석 2만원. 문의 010-4417-3396. / 이지효

jhlee@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