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주민배상지원 총력

유류사고 피해어민들의 배상에 태안군이 행정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태안군은 지난 2007년 겨울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사고 이후 진행중인 피해배상 문제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피해민과 정부, 펀드 측의 입장을 조율하는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다.

군에 따르면 군내 수협과 피해대책위 등 유류사고 관련 피해배상 추진 기관 및 단체에 접수된 피해건수는 19일 현재 수산 분야 1만3천764건과 비수산(관광) 분야 1만1천719건 등 총 2만5천483건이다.

이 가운데 배상 청구는 수산 분야 890건에 395억1천100만원, 비수산 분야는 2천468건에 442억2천400만원 가량 진행된 상태다. 사고 발생 1년이 넘도록 이처럼 피해배상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군은 피해지역이 워낙 넓고 유형 역시 다양한데다 배상체계가 복잡한 데 그 원인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군은 군민들이 최대한 신속하고 정당하게 피해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그동안 다양한 행정지원을 전개해 왔다.

우선 유류피해가 심했던 지역의 굴 양식장 172ha를 12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철거를 완료했고, 소원 파도리어촌계의 미역 자체철거를 지원해 배상금을 수령토록 지원하는 한편, 겉굴 판매 촉진 지원책도 지속적으로 내놨다.

특히 유류사고 이후 어획량이 감소하고 가리비가 집단 폐사하는 등 어업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해 10월 수산 분야 최초로 남면 수협이 83억원에 달하는 피해배상을 청구했으나 아직까지도 배상금을 수령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맨손어업자 피해배상도 피해 맨손어업자들의 소속 대책위와 선임 서베이어가 다르고, 피해산정기준도 달라 금액 차가 생기는 것 역시 주민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군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신속한 피해조사 진행을 위해 허베이 스피리트 관광클레임 조사 사무소(HSTCRO)에 조사관을 증원해 줄 것을 요청하고, 손해사정이 끝나는 건은 바로바로 피해배상이 청구될 수 있도록 독려에 올인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고가 워낙 규모가 크고, 다른 사고와 달리 발생과정에서 유조선뿐만 아니라 크레인선도 관여돼 보상과정에 있어 다소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앞으로 군은 전 피해민이 정당한 배·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것 "이라고 말했다.

이희득 / 태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