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1억 들여 국가별 맞춤지원

정부는 중소 벤처기업이 개발한 우수기술의 해외 수출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20일 지식경제부는 만년 적자인 우리나라 기술무역수지를 개선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정부예산 31억원을 투입, 중소 벤처기업이 개발한 우수 기술의 해외수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종전 기술라이센싱 중심의 기술수출 마케팅지원사업을 해외 지역별로 특화해 맞춤형 종합 컨설팅 지원사업으로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

최근 기술수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중국, 동남아 등을 중심으로 기술거래기관과 법률, 회계, 투자 전문기관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형태의 글로벌사업화협력센터(GCC)를 지정하고 우수기술 100여건을 선정해 건당 최대 2천만원 한도내에서 기술수출과 관련된 시장조사, 법률·투자 자문, 컨설팅 등을 종합 지원할 방침이다.

시장진입이 힘든 기술선진국 미국에 대해서는 미국 현지 우수 경영대학의 기업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기업의 미국 기술시장 진출을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10월, 세계 최대 기술이전 네트워크인 유럽의 EEN (Enterprise Europe Network) 가입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기술이전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유럽, 미국 등 43개국, 600여 기관이 가입되어 있는 EEN과 우리 기업들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협업 촉진을 위해 EEN 네트워크 정보망 구축 및 활용 교육을 수행하고, EEN 기술거래 대형행사 등에 국내 중소기업의 참여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국, 인도 등 해외 현지에서 기술수출 설명회를 열어 기술수출을 위한 비즈니스 상담의 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오는 6월 17~20일, CEO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T전시회 WIS (World IT Show)내에 글로벌 기술종합전시회를 개최해 IT 융합·녹색기술분야 등의 우수기술의 이전을 촉진시키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진정한 기술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R&D 투자확대와 더불어 미국, 일본 등과 같이 개발된 기술의 해외수출에 주력해야 한다"며 "해외 기술 시장정보와 전문인력이 취약한 중소기업의 기술수출 활성화를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원사업의 내실화와 지원규모 확대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 강종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